이케아의 홈 트레이닝 컬렉션, 다일리엔

이케아 다일리엔 컬렉션은 하이브리드 홈 시대에 걸맞은 홈 트레이닝용품을 제안한다. 이케아의 디자이너들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세계 각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했다.

이케아의 홈 트레이닝 컬렉션, 다일리엔
이케아 다일리엔 컬렉션을 활용해 덤벨 운동을 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홈 시대

팬데믹을 기점으로 우리는 집을 입체적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이제 집은 누군가에게는 오피스, 또 누군가에게 정원이 되기도 한다. 바야흐로 하이브리드 홈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최근 부상한 홈 트레이닝도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맞닿아 있다. 유튜브에는 홈 트레이닝 영상이 범람하고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수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홈 트레이닝용품 중 상당수가 집에 두기에 너무 투박하다는 것. 기능에 충실하면 그만이었던 제품들이 사적 공간으로 유입되면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지난 1월 중순 출시한 이케아 다일리엔DAJLIEN 컬렉션은 이런 변화를 발 빠르게 감지하고 수용한 프로젝트다.

이케아 탄생지인 스몰란드에서 ‘다일리엔’은 ‘매일’이라는 뜻. 일상에서 주기적으로 운동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네이밍이다. 이케아의 디자이너들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뉴욕, 시카고, 런던, 상하이 등을 방문해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했다. 글로벌 컬렉션은 총 19종으로 구성했는데 천연고무 소재의 매트, 덤벨 등 전통적 아이템은 물론 캐리어백, 웨이스트백, 릴랙스 판초처럼 홈 트레이닝을 더욱 스타일리시하게 만들어줄 웨어러블 아이템도 포함시켰다(한편 국내에는 이 중 17종을 출시했다). 이케아는 운동이라는 행위를 넘어 그것이 이뤄지는 환경과 사용자 경험 전체를 고려했다. 컬렉션에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와 공기청정기를 포함시킨 이유다.

다일리엔 공기청정기.
소재 폴리스티렌 플라스틱
크기 225×125×280mm
다일리엔 스탠드 옷걸이.
소재 파우더 코팅 스틸, 투명 아크릴 래커,
대나무, 폴리프로필렌 플라스틱
다일리엔 덤벨.
소재 파우더 코팅 폴리에스테르, 주철

여기에 운동 후 쿨다운에 필요한 쿠션, 후드 판초 목욕 가운과 욕실용 슬리퍼, 스탠드 옷걸이, 그리고 이 모든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 카트와 수납 벤치도 추가했다. 이 중 레트로 트레이닝용품에서 영감을 받은 수납 벤치는 평소 커피 테이블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제품이다. 컬렉션의 키 컬러인 은은한 파스텔 그린은 자연스럽게 집 안 인테리어와 어우러지며 스타일을 업그레이드시킨다. 컬렉션을 전담한 이케아의 인하우스 디자이너들은 운동이라는 주제를 저마다의 관점으로 달리 해석하되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실내 어디서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금액대의 컬렉션을 만들자는 공동의 목표 아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운동이 장보기나 강아지 산책만큼 간단하다고 이야기하는 이케아의 다일리엔 컬렉션은 면밀한 사용자 경험 분석과 디자이너의 감각이 더해졌을 때 어떤 시너지를 발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Designer Interview

이케아 디자이너 사라 파게르, 아캉크스하 데오

다일리엔 컬렉션을 구상하게 된 개인적 동기가 궁금하다.
데오 나는 팬데믹 기간에 부모님과 함께 인도에서 지냈는데 집에서 요가 매트를 깔고 운동하면서 내 취향에 맞는 홈 트레이닝 제품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파게르 사실 우리는 코로나19 확산 이전부터 그룹 인터뷰를 통해 홈 트레이닝 제품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러다 팬데믹을 겪으면서 제품 개발의 필요성을 더욱 강력하게 느꼈다. 내가 거주하는 스웨덴에서는 록다운을 하지 않았지만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디자인 솔루션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보냈다.

제품 개발을 위해 여러 도시를 방문했다고 들었다. 이들 도시의 선정 기준이 궁금하다.
파게르 메가시티에 거주하는 도시민은 기본적으로 이동이 잦다. 한곳에 정주하기보다 이 도시 저 도시를 떠돌며 일하는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참고했다. 높은 물가 탓에 좁은 공간에 살지라도 홈 트레이닝 공간을 마련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만나서 무엇이 홈 트레이닝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지, 공간과 시간 제약을 어떻게 극복하고 싶은지, 헬스장에서 평소 어떤 점을 불편하게 느끼는지를 알아보려 했다.

이케아 홈 트레이닝 제품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데오 다양한 기능을 충족하는 심리스seamless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했다. 심리스를 강조하는 이유는 제품을 집 안에 두었을 때 다른 가구나 가전제품처럼 전체적인 밸런스를 깨지 않고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수납 벤치를 운동용으로 쓰다가 커피 테이블로 활용해도 어색하지 않도록 말이다. 그러면서도 쉽게 망가지지 않도록 내구성이 높은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 타 스포츠 브랜드와 차별화하고자 했다.

CMF에 있어 특별히 언급할 만한 포인트가 있나?
파게르 특별히 최신 트렌드를 따르려고 하지는 않았다. 대신 파스텔 그린 컬러와 우드 소재(밤부)를 사용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요가 매트의 경우, 야외 잔디밭에 펼쳐놓더라도 위화감을 주지 않고 오염이 눈에 잘 띄지 않도록 다크 그린 컬러를 사용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