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안무 대형에 대한 고찰 / 월간, 일기 / 경계의 경계
박솔아
1. 케이팝 안무 대형에 대한 고찰
〈케이팝 안무 대형에 대한 고찰〉은, 음과 양의 개념을 케이팝 안무 대형에 적용하여 음악과 함께 시각적으로 풀어낸 영상 작품이다. 안무 대형에서 메인 파트를 맡은 멤버는 '양'으로, 그렇지 않은 멤버는 '음'으로 표현했다. 음과 양의 대비를 통해 단순히 안무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이에 담긴 멤버간의 상호작용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한다. 장면 속 음과 양 조형 요소들의 변화와 조화, 흐름을 음악과 함께 자연스레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 월간, 일기
〈월간, 일기〉는 2024년 1월부터 6월까지, 여러 사람들의 일기를 모아 엮은 출판물이다. 신문이 하루에 벌어진 여러 사건사고를 다루듯, 각기 다른 사람의 일기와 손글씨를 수집해 월별로 엮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한 달간 경험한 개인적 사건을 시리즈 별로 담았다. 〈월간, 일기〉는, 다양한 사람들의 일상을 담백하게 기록하는 아카이브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6개월간의 기록을 통해, 독자는 나와는 다른 일상을 겪는 사람들의 경험을 엿볼 수 있다.
3. 경계의 경계
〈경계의 경계〉는, 달리는 차 안이라는 가상의 공간과 그 공간을 화면으로 마주하는 현실의 관람자 사이의 경계를 시청각적으로 담아낸 인터랙티브 웹 작품이다. 어디론가 하염없이 이동하는 창밖의 익숙하고 낯선 풍경과 여러 소리가 공간을 채울 때, 화면 속 만들어진 세계와 자신의 경계 사이에 비집고 들어오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 작품은 고정된 시점에서 차 안과 창밖을 둘러볼 수 있으며, 여러 이미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얻고, 다양한 음향와 영상을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