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타라와라 미술관의 새로운 문화 허브
에바 & 마크 베젠 센터 개관
호주 빅토리아 주의 평화로운 야라 밸리Yarra Valley에 자리한 ‘타라와라 미술관TarraWarra Museum of Art’이 새로운 건물 ‘에바 & 마크 베젠 센터Eva and Marc Besen Centre’를 올해 3월 4일에 공식 개관했다.


‘타라와라 미술관TarraWarra Museum of Art’이 새로 개관한 건물 ‘에바 & 마크 베젠 센터Eva and Marc Besen Centre’. 미술관 본관보다 두 배 넓은 규모에 해당하는 센터는 모든 연령층을 위한 학습 및 창작 영감을 위한 전용 공간으로, 전시, 교육, 워크숍, 강연, 강의, 공연, 클래식 음악 콘서트 및 라이브 아트 이벤트 등 앞으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 공간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재 사용을 지양하고, BMS(Building Management System) 관리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최적화를 이루는 등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곳곳에 적용한 점도 매력적이다.


새로운 센터는 타라와라 미술관의 영구 소장품에서 300점 이상의 저장된 작품을 공개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수장고를 포함하며, 에바 베젠 AO(Eva Besen AO)와 마크 베젠 AC(Marc Besen AC) 부부가 국가에 기증한 상징적인 예술 작품을 파노라마 방식으로 전시한다. 수장고는 공기 밀폐 테스트를 거쳐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고, 기계적 구역을 줄여 온도 조절을 최적화했다.


위치는 타라와라 미술관 본관 바로 옆이며, 야라 밸리의 자연 환경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 2,205㎡ 규모에 달하는 센터 건물은 커스틴 톰슨 아키텍츠Kerstin Thompson Architects (이하’KTA’)가 설계하고, 조경 디자인은 OCULUS 및 우룬데리Wurundjeri 원주민 조경가이자 예술가 크레이그 머피-완딘Craig Murphy-Wandin이 담당했다.
이번 건축 컨셉은 타라와라 미술관의 철학인 ‘예술적 탐구, 문화적 풍요로움, 지적 교류’를 기반으로 합니다.
KTA의 대표 커스틴 톰슨Kerstin Thompson
이 공간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최대 200명의 참석자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센터의 핵심은 미술관의 수장고입니다. 보안 유리벽을 이용한 혁신적인 전시 방식은
이 소장품의 보물을 방문객들에게 공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 ‘백스테이지Back of House’는 ‘프론트 스테이지Front of House’가 되어,
누구나 이 보물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센터와 미술관 본관을 연결하는 야외 산책로에는 야라 밸리의 자연을 흠뻑 느낄 수 있도록 조경이 설계되었다. 특히, 우룬데리 원주민 조경가 및 예술가 크레이그 머피-완딘Craig Murphy-Wondin과 협업하여 17,000여 개의 토착 식물과 50종 이상의 다양한 식물을 식재한 점을 눈 여겨볼 만하다. 또한, 조경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타라와라TarraWarra(오이우룽 언어로 ‘느리게 흐르는 물’이라는 의미)’라는 뜻을 담은 대형 수경 시설을 포함하여 생동감을 더한다. 추후 야외 산책로에는 클레멘트 메드모어Clement Meadmore, 랜톤 파르 Parr, 로버트 클리플Robert Klippel, 안토니 곰리Antony Gormley 등 호주 출신을 비롯한 유명한 예술가들의 조각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번 조경 디자인 프로젝트에서는 드라마틱한 출입구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OCULUS의부대표, 클레어 마틴Claire Martin
건물과 조각 산책로를 따라 이어지는 시퀀스를 통해, 방문객이 공간을 탐험하며 새로운 관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미술관이 자리한 지역의 토착민인 우룬데리 오이우룽Wurundjeri Woi Wurrung 원주민 문화,
넓은 자연 환경, 그리고 지속 가능한 생태 시스템을 기념하고자 합니다.

타라와라 미술관의 새로운 센터, 에바 & 마크 베젠 센터의 개관을 기념하며 3월 한 달 동안 ‘리듬 오브 더 핸드메이드Rhythms of the Handmade’라는 타이틀의 행사가 진행된다. 행사 기간 동안 타라와라 미술관의 소장 작품을 특별 관람할 수 있는 ‘비하인드 투어’와 자연과 예술을 탐험하는 ‘어린이 주말 프로그램’, ‘뮤지션 공연’ 등의 프로그램이 방문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2025년 3월 29일부터 7월 20일까지 진행하는 ‘타라와라 비엔날레 2025 TarraWarra Biennale’가 기다리고 있어 더욱 미술관이 활기를 띌 예정이다. 2006년부터 시작된 타라와라 비엔날레는 실험적이고 주제 중심의 현대미술 전시 플랫폼으로 현재 자리 잡았다.
Information
타라와라 미술관TarraWarra Museum of Art
주소 Wurundjeri Country, 313 Healesville-Yarra Glen Rd, Healesville VIC 3777 오스트레일리아
운영 시간 화-일요일 11:00 – 17:00, 월요일 휴무
웹사이트 홈페이지,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