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독창미가 가득한 베를린의 디자인 마켓 12

감각적인 베를린 여행을 위한 안내서. 상상 이상의 아이템으로 가득한 베를린 디자인 마켓을 소개한다.

창의성과 독창미가 가득한 베를린의 디자인 마켓 12

베를린의 디자인 마켓은 예술, 창의성, 독특한 미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보물창고다. 이곳에서는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의류, 보석, 예술품 및 장식품을 판매한다. 아래 소개하는 디자인 마켓 리스트에 담긴 정보들은 향후 베를린을 여행할 이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1. 비노킬로 빈티지 킬로 세일

1 5
©VinoKilo

빈티지 의류 온라인 쇼핑몰인 비노킬로(VinoKilo)에서 팝업 빈티지 킬로 세일(Vintage Kilo Sale)을 개최한다. 중고 의류 공급 업체인 비노킬로는 독특한 아이템과 역사가 담긴 의류를 킬로그램당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빈티지 마켓이다. 다양한 데님류를 비롯해 드레스, 재킷, 스커트, 신발, 가방 등 모든 의류 아이템들이 방문객을 기다린다. 킬로 당 의류 무게를 재서 매겨지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득템이 가능하다는 게 메리트다. 비노킬로에서 나만의 레트로 룩을 완성하고, 시즌에 구애받지 않는 스타일리쉬한 빈티지 의류를 찾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쇼핑을 지향하는 스마트한 쇼퍼가 되보는 것은 어떨까. 여기서 중요한 꿀팁, 열리는 시기와 로케이션은 랜덤이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편리하며, 얼리버드 입장 티켓은 한정된 기간에 무료로 풀린다.

2. 페첸 마켓

위치 Wilhelminenhofstraße 76 12459 Berlin

3 1
©MaHalla GmbH & Co.KG
2 1
©MaHalla GmbH & Co.KG

마할라의 페첸 마켓(Fetzenmarkt)은 색다른 종류의 패션 벼룩시장이다. 이 마켓은 이틀 동안 열리며, 패션 매니아들이 중고품을 구매하거나 직접 스왑코너에서 교환할 수 있다. 업사이클링 아이템과 현지 디자이너의 빈티지 및 신상 의류와 장신구를 메인으로 판매한다. DJ 세트와 음료와 스낵을 판매하는 다양한 가판대가 함께 운영되어 힙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5월 10일과 11일, 운영 시간은 오후 12시부터 8시까지다. 무료입장.

3. 아트미니우스21 디자인 마켓

위치 Arminiusstraße 2-4 10551 Berlin

모아비트 지역의 유서 깊은 아트미니우스 마크트할레에 위치한 아트미니우스21(Artminius21)은 예술품, 핸드메이드 수공예품, 디자인 제품을 발견하기에 좋은 곳이다. 일 년 중 특정 토요일에는 19세기의 웅장한 시장 홀인 아르미니우스 마크트할레가 디자인 및 예술 바자회로 변신한다. 주로 현지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들이 수제 주얼리, 가방, 아동복부터 선물, 그림, 일러스트레이션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제품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5월 10일, 6월 14일, 11월 1일, 11월 12일, 12월 13일이며,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무료입장.

4. 일본 마켓

위치 Am Flutgraben 2 12435 Berlin

7
©Japanmarkt Berlin

힙스터들이 찾는 크로이츠베르크 지역의 페스트잘(Festsaal)에서 열리는 일본 마켓(Japanmarkt)은 일본의 디자인, 문화, 예술, 음악, 음식에 관한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일본을 테마로 한 디자인 및 크리에이티브를 소개하는 이 마켓은 일본에서 영감을 받은 패션, 음식, 디자인 소품을 판매하는 시장 가판대 외에도 방문객들이 일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워크샵과 체험 활동도 마련되어 있어 이목을 끈다.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음악과 함께 진행되는 기모노 패션쇼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5월 11일 오후 12시부터 7시까지 열린다. 입장료 16유로.

5. 베딩 마켓

위치 Leopoldplatz 13353 Berlin

8
©Anna Bilger
9
©Weddingmarkt

레오폴트 광장(Leopoldplatz)에서는 약 100명의 현지 예술가들이 시즌에 맞춰 예술품, 수공예품, 디자인 제품을 선보인다. 이 마켓의 방문객들은 이 마켓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베를린의 창의적인 장면을 지원하게 되는 순기능을 갖는다. 베딩 마켓(Weddingmarkt)에서는 아름다운 도자기, 실크스크린 판화, 그림, 일러스트는 물론 수제 보석, 특이한 사진, 핸드메이드 패션, 놀라운 예술품, 엄선된 야생화 부케를 만나볼 수 있다. 삼각형 모양의 시장 가판대는 레오폴트 광장의 예술적 감각을 더한다.

베딩 마켓에서는 스트리트 푸드도 즐길 수 있다. 현지 레스토랑과 노점상들이 수제 템페 만두와 매콤한 멕시코 요리부터 화려한 아시아 음식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국의 특선 요리를 방문객들에게 제공한다. 미식가들은 베딩 마켓에서 멋진 아이스크림이나 예술적인 컵케이크를 맛볼 수 있는 기회도 놓치지 말자. 12월에는 대림절 마켓 행사도 열리는데 대림절 일요일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미술, 도자기, 보석, 패션, 디자인, 사진, 그림, 미식 등 다양한 분야의 상인들이 참여하는 겨울 마켓이 열린다. 라이브 음악과 스톡브로트(캠프파이어 빵)도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이들은 꼭 방문해보길 권한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5월 10일, 6월 8일, 8월 10일, 9월 14일, 10월 12일, 11월 9일, 11월 30일, 12월 7일, 12월 14일, 12월 21일이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혹은 7시)까지 열린다. 무료입장.​​

6. 크래프티 마켓

위치 Alte Potsdamer Straße 7 10785 Berlin

10
©dpa

독특한 장신구, 뜨개질로 만든 바라클라바, 전 세계의 전통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곳, 바로 크래프티 마켓(The Crafty Market)이다. 크래프티 마켓은 국내외에서 수작업으로 만든 오리지널 제품들을 판매한다. 쇼핑몰 더 플레이스(The Playce)는 공예와 디자인 애호가들을 크래프티 마켓에서 독특한 선물과 수공예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초대한다. 쇼핑을 마친 후에는 마니페스토 마켓의 다양한 레스토랑과 바를 둘러볼 것을 추천한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5월 17일과 18일, 오후 12시부터 8시까지 열린다. 무료입장.

7. Be 마켓

위치 Oudenarder Straße. 16-29 13347 Berlin

11
©Tilman Vogler

Be 마켓(BeMarket)에서는 베를린 예술가와 크리에이터의 핸드메이드 오리지널 작품을 구경하고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날 수 있다. 벨라플룸(Bélaplume)이 주최하는 Be 마켓은 장소를 옮겨가며 열린다. 다양한 예술적 기법으로 수작업으로 제작된 실크스크린 프린트, 엽서, 사진, 패션, 영감을 주는 이야기가 담긴 핸드 프린팅 의류, 양모로 만든 펠트 동물, 일러스트 등 프렌치 감성의 아늑한 시장 체험을 제공한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바가분트(Vagabund) 브루어리 케셀하우스(Kesselhaus)에서 오후 12시부터 6시까지 열린다. 무료입장.

8. 다크 마켓

위치 Dunckerstraße 64 10439 Berlin

12
©dpa

던커클럽(Dunckerclub)의 작은 디자인 벼룩시장인 다크 마켓(Dark Market)은 여느 마켓과 차별적인 고딕풍 바이브가 있다. 3개월마다 프렌츨라우어 베르크(Prenzlauer Berg) 지역에서 열리는 이 마켓은 고딕 양식의 의류, 음반, 책, 예술품, 보석, 미드, 향 및 기타 고딕 양식의 창의적인 도구로 테이블을 채워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선곡된 음악을 들으며 쇼핑을 즐기고 커피와 케이크, 롤과 키쉬가 포함된 이른 아침 또는 늦은 아침 식사를 즐기실 수 있다. 바에서는 여름에는 아페롤 스프리츠가, 겨울에는 멀드 와인이 제공된다. 날씨가 추울 때는 정원의 온열 텐트와 던커클럽 벽 안에서, 날씨가 좋을 때는 정원의 신선한 공기 속에서 다크 마켓이 열린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6월 1일, 9월 7일, 12월 7일이며 오후 12시부터 6시까지 열린다. 무료입장.

9. 베를리너 쿤스트알레

위치 Schloßstraße 14059 Berlin

13
©Kunsthand

샤를로텐부르크의 슐로스슈트라세(Schloßstraße)에 있는 이 예술 공예 및 디자인 마켓에서는 회화, 조각, 그래픽, 수공예품, 핸드메이드 도자기, 사진, 펠트 아트 등을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다. 마켓이 열리는 동안에는 예술과 디자인 거리인 베를린 쿤스트알레(Berliner Kunstallee, Art and Design Mile)로 변신하는데, 독일을 비롯한 유럽의 전문 도예가, 예술가, 공예가, 디자이너 150여 명이 약 1,000미터에 걸쳐 자신의 독특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예술과 디자인 애호가뿐만 아니라 주말 나들이를 나온 관광객들의 여유로운 산책 코스로도 추천하는 마켓이다. 올해 마켓은 6월 14일과 15일 양일에 걸쳐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린다. 무료입장.

10. 멕시코 광장 마켓

위치 Mexikoplatz 14163 Berlin

14
©dpa

‘예술의 위한 장소’라는 명칭이 붙은, 첼렌도르프(Zehlendorf) 지역의 멕시코 광장(Mexikoplatz)에서 열리는 마켓에서 예술, 디자인, 수공예품을 만날 수 있다. 마켓 기간 동안 100명의 도예가, 예술가, 공예가, 디자이너가 회화, 목공예, 섬유 디자인, 보석, 도자기는 물론 집과 정원을 위한 조각품과 유리 오브제 등 직접 제작한 작품을 선보인다. 판매되는 제품들은 소규모 공방과 작업실에서 만들어진 독특한 제품으로 세상에 하나뿐인 선물하기를 원하는 방문객들의 이목을 끈다. 또한 작가들이 직접 현장에 상주하여 궁금한 점에 대해 답변해 준다. 부활절과 크리스마스에는 예술품과 수공예품 외에도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시즌용 장식용품들을 구매할 수도 있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4월 13일, 8월 31일이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린다. 무료입장.

11. 디자인 뵈르제 베를린

위치 Treskowallee 159 10318 Berlin

15
©dpa

클래식/빈티지 가구 팬이라면 디자인 뵈르제 베를린(Design Börse Berlin)을 주목하자. 칼스호스트 지역에 위치한 디자인 뵈르제 베를린에서는 아르누보, 아르데코, 바우하우스부터 미드센추리 모던에 이르기까지 지난 120년간의 디자인 클래식과 상징적인 스타일을 오리지널 형태로 전시하고 판매한다. 국제 딜러, 갤러리 소유주, 개인 수집가들이 판매자라고 한다.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빈티지 가구, 베를린의 젊은 디자이너들의 현대적인 디자인, 흥미롭고 새로운 해석이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 올해 마켓 개장일은 10월 3일부터 5일까지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다. 데이 티켓은 5유로. 3일 패스는 10유로.

12. 노이쾰너 슈토프

위치 Maybachufer 12047 Berlin

16
©Thore Rehbach

매주 토요일, 마이바흐우퍼(Maybachufer)의 디자인 마켓에서 노이쾰른 로컬 아티스트들의 독창적인 의류, 홈 액세서리, 예술품 및 공예품을 만날 수 있다. 노이쾰너 슈토프(Neuköllner Stoff) 마켓에 참여한 100여 개의 노점 중 일부는 마당에서 면부터 린넨, 실크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원단을 판매하기도 한다. 조제 식품과 길거리 음식 노점도 방문객의 배고픔을 달래준다. 매주 토요일마다 열리기 때문에 여행객들에게 추천하며 개장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무료입장.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