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KDA Finalist] 브랜드 부문

올해 브랜드 부문에서는 유독 젊은 인상이 두드러졌다. 익숙함에서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동시다발적으로 포착되었다. 심사위원들은 브랜드를 확장하는 방식과 태도도 예년에 비해 적극적이라고 입을 모아 말했다. 디자이너의 노련한 감각이 돋보이는 파이널리스트 수상작을 통해 새로움과 참신함에 버금가는 기본기의 저력을 되새길 수 있었다.

[2025 KDA Finalist] 브랜드 부문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40주년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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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의 브랜드 헤리티지를 대표하는 압구정본점 40주년을 맞아 브랜드의 역사와 스토리를 실험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한 키 비주얼을 개발했다. 초기의 브랜드 상징이었던 백조와 자연 풍경을 담은 브랜드 컬러로 직조한 원단은, 헤리티지와 품격이라는 추상적 가치를 공예적 언어와 물성으로 시각화한 것이다. 전통 수공예의 질감, 현대적 추상성, 절제된 섬세함을 통해 차별화된 미감을 구현했다. ‘Since 1985’라는 슬로건 아래 패브릭의 직조 리듬을 그래픽으로 확장해 오리지널 비주얼을 설계했고, 이를 시스템화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했다. 엠블럼, 쇼핑백, 기프트 패키지 등으로 변주된 비주얼은 상업 공간에서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브랜드 헤리티지를 경험하도록 돕는다.

디자인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영)
참여 디자이너 박이랑·이현송·김다영(현대백화점 브랜드전략팀), 정경은, 펜타그램
발표 시기 2025년 8월
사진 김시진, 김진솔

ACC 미래 운동회 아이덴티티 디자인

OP AFSD 6 Photo ORDINARY PEOPLE
OP AFSD 4 Graphic ORDINARY PEOPLE
OP AFSD 5 Graphic ORDINARY PEOPLE

ACC 미래 운동회는 신체 운동, 미디어 아트, 해커톤 등 다양한 요소를 연결·융합한 참여 예술 프로젝트다. 익숙한 운동회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스포츠 문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행사 전 과정에서도 화합과 협력의 가치를 강조했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맡은 오디너리피플은 ‘A Circle of Togetherness’를 콘셉트로 운동회 구성원들이 둥글게 손을 맞잡은 모습을 엠블럼으로 시각화했다. 맞잡은 손을 매개로 무한히 확장되는 그래픽 시스템을 개발해 매체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디자인 오디너리피플(대표 강진)
참여 디자이너 강진, 박소영
클라이언트 국립아시아문화전당(관장 김상욱)
발표 시기 2024년 12월
사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 리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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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정원도시 서울’을 대표하는 행사로, 서울 곳곳에 공공 정원을 조성하며 시민의 일상 속에 자리매김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행사의 정체성과 브랜드 가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을 진행했다. 국·영문 로고를 새롭게 구성하고, 매년 변화하는 ‘서울 색’과 박람회의 키 컬러를 반영한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구축했다. 식물의 유려한 곡선과 선의 굵기 변화를 로고타이프의 모티프로 삼아 부드러우면서도 선명한 형태로 박람회의 따뜻한 분위기를 표현했다. 겹겹이 쌓인 식물 이미지로 리듬감을 강조한 메인 일러스트레이션은 ‘정원도시 서울’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확장한다.

디자인 패브릭(대표 김지은)
참여 디자이너 김깊은, 최석환, 김주경, 전혜수
클라이언트 서울시 조경과(담당자 장윤미)
발표 시기 2025년 5월
사진 ©서울시 조경과

*이 콘텐츠는 월간 〈디자인〉 570호(2025.12)에 발행한 기사입니다. E-매거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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