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꼬영] 넘폭트 김솔비

디자인플러스는 올해 11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이하 SDF)에 참가하는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릴레이 인터뷰 프로젝트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영 디자이너'를 진행한다.

[꼬꼬영] 넘폭트 김솔비

22년간 950여 명이 신진 디자이너들을 배출한 SDF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은 명실상부 디자이너의 등용문이다. 디자인플러스는 내일의 주인공이 될 이들을 릴레이 인터뷰 형식으로 소개한다. 네 번째 주자로 2024 SDF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 참가자인 넘브 아카이브 김한표가 묻고 넘폭트 김솔비가 답했다.

김솔비가 이끄는 패션 브랜드 넘폭트는 패션의 확장성을 고민한다. 디자이너 브랜드 Alani의 디자이너로 근무했던 그는 베르사유 미술학교와 파리1대학 파테온 소르본에서 공부하며 잠시 패션계를 떠났지만, 우연한 계기로 다시 이 산업에 복귀하게 된다.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새롭게 브랜드를 론칭한 그는 이번 SDF에서 무한한 패션의 가능성을 내비칠 예정이다. n-importe.com
김한표(이하 김): 전개 중인 브랜드 넘폭트와 디자이너 김솔비가 궁금합니다. 간단한 소개 부탁합니다.

넘폭트(이하 넘): 의류 브랜드 ‘넘폭트’의 디자이너이자 전시 공간 ‘넘폭트, 을지로’의 기획자 김솔비라고 합니다. 넘폭트(N’importe)는 불어로 ‘아무’ 또는 의문사와 결합하며 ‘무엇이든, 누구든, 어디서든’ 등으로 파생할 수 있으며,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패션과 의류 액세서리를 필두로 경계에 얽매이지 않고 우리의 삶에 들어올 수 있는 무수한 아무-것에 대해 상상하고 실현하는 브랜드죠. 파리에서 점프슈트 맞춤 의뢰를 받으며 시작했는데 올해 3월 빠 프레타포르테(Pas Prêt-à-Porter), 즉 우리말로 ‘기성복이 아닌’이라는 뜻의 맞춤 라인을 론칭해 을지로 5가에서 아틀리에 및 쇼룸을 운영 중입니다.

김: 이번 SDF에서 선보일 맞춤 의류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흥미롭습니다. 넘폭트가 지향하는 패션 플레이(Fashion Play)의 개념에 관해 소개해 주세요.

넘: 넘폭트는 크게 ‘그 무엇이든, 그 누구와 든, 그 어디서든’이라는 3개의 카테고리로 프로젝트를 준비 및 진행합니다. 지난 7월, ‘넘폭트, 그 누구와 든’의 첫 프로젝트로, ‘넘폭트, 을지로’에서 두 명의 패션 일러스트레이터와 기획 전시를 열기도 했는데요, 당시 관람객이 일러스트 작품들과 같이 전시했던 콤비네이션 카드(Combination Card)*로 작품에 덧대어 보며 놀이처럼 즐기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패턴의 조합이나 모티프 자체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그 옷을 예상해 볼 수 있는 놀이가 있다면 맞춤 의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패션 플레이’는 바로 그런 상상을 내재한 단어입니다. 패션 플레이에는 플레이 큐브(Play Cube), 플레이 보드(Play Board), 플레이 카드(Play Card)라는 총 3가지 개념이 있는데요, 전시 공간인 플레이 큐브 내에서 플레이 카드와 플레이 보드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다양한 모티프를 가진 의류 제품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실제 맞춤 의뢰도 가능하고요.

*맞춤 의류 상담 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pvc 카드

패션 플레이를 표현한 컨셉 보드.
김: 수많은 커리어를 거쳐 지금의 넘폭트를 선보이기까지 다양한 우여곡절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넘: 파리 유학 생활 중 지인의 대타로 한식당 아르바이트를 할 때가 떠오르네요. 당시 저는 한국에서 패션 디자이너로 일을 하다 당분간 혹은 기약 없이, Fashion의 ‘F’도 보지 않으리라 다짐했거든요. 대신 비디오-설치미술 작업에 주력했죠. 그런데 대타로 뛰게 된 반나절 아르바이트가 연이 되어 한식당 사장님이 운영하던 또 다른 의류매장이 파트타이머로 일하게 됐고 이후 조금씩 옷까지 만들고, 판매를 위해 넘폭트의 첫 라벨도 제작했습니다. 매장 인수 제안까지 받게 되었고요. 비록 당시 석사 논문 제출 시기와 겹치며 불발되긴 했지만, ‘넘폭트, 파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세웠던 게 패션계로 돌아오는 계기가 됐습니다. 팬데믹 시기 잠시 한국에 들어왔다가, ‘넘폭트, 을지로’로 먼저 시작하게 되었네요.

김: 개성 있는 룩북 화보에도 브랜딩에 대한 많은 고민이 느껴집니다. 넘폭트가 사람들에게 어떠한 브랜드로 각인되기 원하나요?

넘: ‘각인’이란 단어가 어떤 하나의 이미지로 고정될까, 겁이 나게 만드는 단어란 걸 이 질문을 받고 문득 깨달았네요.  넘폭트는 다양한 시도를 하는 브랜드로 각인되길 바랍니다.

김: 솔비 님과 넘폭트가 이번 서디페에서 보여주실 여러 새로운 시도들이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전시를 찾아줄 관람객에게 짧은 인사를 건네는 것으로 인터뷰를 마무리할게요.

넘: 프로젝트 ‘넘폭트, 그 어디서든’의 일환으로 SDF에서 선보이게 될 ‘넘폭트, Fashion Play’는 아직 그 어디에서도 공개하지 않은 따끈따끈한 신상 프로젝트입니다. 넘폭트의 ‘플레이 큐브’에 놀러 오셔서,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인터뷰
테스트 아티팩트를 운영 중이며 SDF에서 넘브 아카이브를 론칭 예정인 3D 브랜드 디자이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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