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KDA Finalist] 커뮤니케이션 부문

올해 KDA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어느 때보다도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졌다. 어떤 작품들이 위너로 거론되었을까? 수상 후보에 올랐던 파이널리스트 작품을 살펴보며 올해 어워드의 동향을 가늠해보자.

[2024 KDA Finalist] 커뮤니케이션 부문

그래픽 파이널리스트

매거진 <Q.t> 5호

그래픽 디자인 매거진 〈Q.t〉 5호의 이슈는 ‘레터링’이다.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PaTI)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흥미로운 글자 실험과 서체 디자이너 10명의 작업 및 인터뷰를 수록했다. 이 외에도 OTT 서비스 타이틀 레터링을 전담하는 디자이너의 이야기, 타이포그래피 교육을 주제로 한 디자이너들의 대담, 제도권 학교에서 글자를 탐구하는 이들의 활동도 함께 담았다. 250×375mm의 커다란 판형, 그 위에 먹으로 새긴 글자를 읽어나가다 보면 디지털 매체에서 찾아볼 수 없는 섬세한 표현력이 눈에 들어온다.

디자인 그래픽하(대표 이건하)
참여 디자이너 이건하
발표 시기 2024년 6월

<콘크리트 유토피아> 아카이브 북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각본, 스토리보드, 화보, 대담을 수록한 아카이브 북. 무너진 아파트 철근 구조를 낱자가 서로 어긋난 모습으로 시각화해 북 케이스를 장식했다. 책 표지에서 볼 수 있는 인물 실루엣은 형압 방식으로 깊게 눌러 찍어낸 것인데, 북 디자인을 맡은 6699프레스 이재영 디자이너는 “영화 속 주인공이 콘크리트에 박제된 것처럼 보이길 원했다”고 설명했다. 각 챕터 도입부는 영화의 주요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텍스트로 포문을 연다. 볼드하고 대담한 활자가 몰입감을 높이고 글자를 감싼 직사각형 구조가 영화의 인상을 극대화한다. 본문 안쪽 여백에는 의도적으로 검은색 면을 삽입했다. 이는 책을 펼쳤을 때 물리적으로 생기는 여백을 아파트가 함몰된 공간으로 비유한 것이다. 통상 본문에 사용하지 않는 두꺼운 글자체를 사용한 것도 눈에 띄는데,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글자 간격을 세심하게 조정한 점이 인상적이다.

디자인 6699프레스(대표 이재영)
참여 디자이너 이재영
클라이언트 플레인 아카이브(대표 백준오)
발표 시기 2023년 12월
사진 6699프레스

<Work in Progress>

더퍼스트펭귄의 10년을 정리한 아카이빙 북. 그간 수행해온 182개 프로젝트 중 성장의 변곡점이 된 12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그 여정을 함께한 파트너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결과가 아닌 과정에 주목하는 이 책의 디자인은 ‘Progress Is a Process’를 콘셉트로 한다. 책 전체를 관통하는 타공은 더퍼스트펭귄의 지난 10년간 행보가 여전히 현재 진행형임을 암시하는 장치다. 타공 위치와 연결해 본문 1~3장의 시작점을 달리한 것도 ‘과정’의 미학을 구조적으로 보여주기 위함이다. 이 외에도 1단 그리드 본문과 산세리프 서체, 이미지와 텍스트 분리를 통해 간결하고 힘 있는 인상의 책을 완성했다.

디자인 더퍼스트펭귄(대표 최재영)
참여 디자이너 최재영, 김창현, 최슬기, 고준형, 김지아, 박계현, 윤시우
발표 시기 2023년 12월
사진 홍기웅


브랜드 파이널리스트

삼성 Unbox & Discover VI 디자인

삼성전자의 연례 행사 ‘Unbox & Discover 2024’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했다. 행사의 메인 슬로건은 ‘Upscale Every Moment with More Wow’로, 기술과 일상의 도약을 뜻한다. 기업의 비전과 가치, 그리고 8K 초고해상 화질로 진화해나가는 제품 성능을 강조하기 위해 ‘Upscale’을 핵심 언어로 설정했다. 메시지를 일관되고 효과적으로 전하는 비주얼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기 위해 모션 플로 설계와 키노트 디자인도 진행했다.

디자인 오와이웍스(대표 연철민)
참여 디자이너 연철민, 김정섭, 노현준, 강은서, 원지원, 정연주
클라이언트 삼성전자(대표 한종희), 제일기획(대표 김종현)
발표 시기 2024년 2월
사진 오와이웍스

<AAA> 앨범 디자인

혁오와 선셋 롤러코스터의 프로젝트 음반. 디자이너 김영나가 앨범 디자인을 맡았다. 오래전 네덜란드에서 본 중국 식당 간판에서 영감을 얻었다. 유럽의 아시안 식당 간판은 만다린 폰트 혹은 이것을 일부 변형한 서체를 공식처럼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작 서체를 디자인한 주체는 대부분 아시안이 아니다. ‘라스트 닌자’, ‘사무라이’
등 서체 이름에서 갖게 되는 선입견도 불편한 감정을 자아낸다. 〈AAA〉 앨범 로고는 유럽의 아시안 식당 간판에서 발견한 몇 가지 서체의 낱글자 A를 조합해 만들었다. 앨범에 수록한 곡 타이틀도 같은 서체로 조판했다. 앨범 디자인을 공개하기 전 이와 같은 주제 의식에 우려를 표하는 내부 의견도 있었으나, 당사자성에 기반해 동시대 아시아성을 논하는 것이야말로 이번 앨범 디자인의 핵심이었다.

디자인 김영나
클라이언트 두루두루 아티스트 컴퍼니(대표 강명진)
발표 시기 2024년 7월
사진 두루두루 아티스트 컴퍼니


디지털 파이널리스트

슈퍼말차 웹사이트 리뉴얼

말차 전문 브랜드 슈퍼말차의 리브랜딩과 더불어 진행한 웹사이트 리뉴얼 프로젝트. 디지털 환경에서 단단한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특유의 선명한 브랜드 컬러와 볼드한 폰트를 웹사이트에 고스란히 적용했다. 또한 브랜드 론칭 이래 진행한 협업 프로젝트들을 기록한 ‘Archive’, 슈퍼말차와의 협업을 원하는 브랜드들을 위한 ‘B2B’ 등 여러 섹션을 통해 고객이 웹사이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디자인 시민의숲(대표 김재영)
참여 디자이너 김재영
클라이언트 슈퍼말차(대표 황성호)
발표 시기 2024년 8월
웹사이트 supermatcha.com

바이브런트 와이파이 웹사이트

바이브런트는 사용자의 취향과 인테리어 스타일에 맞춰 스킨을 교체할 수 있는 KT의 유·무선 공유기이다. 일상의실천은 동시대의 창작자들과 함께 바이브런트의 스킨 디자인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협업 작가 섭외부터 그래픽·모션·웹사이트·전시 디자인까지 아우르는 총체적 작업이었다. 그중 웹사이트는 방문자들이 다양한 스킨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각 아티스트의 정보와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설명도 곁들였다. 바이브런트 소개 섹션에서 기존 공유기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부분에는 단조로운 검은 배경의 레이아웃을, 바이브런트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하는 부분부터는 흰색 배경을 적용해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스토리텔링을 시각화했다.

디자인 일상의실천(대표 권준호·김경철·김어진)
참여 디자이너 권준호, 김경철, 임현지, 브이코드, 유환준, 김주애, 김초원, 신지웅, 양현호, 임민재
클라이언트 KT(대표 김영섭)
발표 시기 2024년 5월
웹사이트 vibrantwifiproject.com

인비테이션

서울라이트 DDP 2024에서 선보인 프로젝션 매핑 미디어 아트. 점이 선과 면, 입체를 구성하며 프랙탈처럼 확장하는 과정을 통해 수많은 패널로 이루어진 DDP를 표현했다. 이후 유리, 금속 등 다양한 물성을 보여줌으로써 어떤 소재와 표현도 품을 수 있는 미디어 공간으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DDP 10주년 기념 포스터들의 키네틱 콜라주를 통해 피날레를 장식했다.

디자인 버스데이(대표 조대동)
참여 디자이너 박제성, 조대동, 안보근, 최광훈, 한준영, 구성모, 박노광, 조영지, 김태우, 김나민, 박건우, 정인지, 박수민, 이예원, 최태섭(위지윅스튜디오), 김상훈(A2Z엔터테인먼트)
사운드 디자인 윤상
클라이언트 서울디자인재단(대표 차강희)
발표 시기 2024년 8월
사진 버스데이, 서울디자인재단

*이 콘텐츠는 월간 〈디자인〉 558호(2024.12)에 발행한 기사입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