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행안전 캠페인 Safe & Save 365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실천하고 있는 소셜 브랜드 제리백이 2024년 신학기를 맞아 전국 1만 명의 어린이에게 빛 반사 태그를 무상으로 전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어린이 보행안전 캠페인 Safe & Save 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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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를 돕는 소셜 브랜드 제리백은 2014년 우간다와 한국에서 시작한 사회적 기업. ‘Design for a better life’를 슬로건으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실천 중이다. 제리백의 박중열 대표는 홍익대학교에서 제품 디자인을 전공하고 핀란드 알토대학교에서 지속 가능한 디자인 석사를 공부했다. 흥미로운 건 이 브랜드 자체가 박중열의 논문으로 시작되었다는 점. 석사 졸업과 동시에 동아프리카 우간다에서 디자인스튜디오를 창업한 그는 10년 간 한국과 우간다를 오가며 다수의 지속 가능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참고로 2023 서울디자인어워드에선 우간다 어린이의 보행안전을 위한 제리캔백 디자인이 2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2024 보행안전 캠페인 Safe Save 365 2 1

올해는 한국의 ODA 지원기관인 KOICA의 지원을 통해 우간다에 지속 가능한 디자인센터를 설립 및 운영할 예정. 개발도상국에 적합한 지속 가능한 디자인 제품을 연구하는 이 브랜드의 애정 어린 시선은 국내에서도 유효하다. 2022년 시작한 국내 어린이 보행안전 캠페인 Safe & Save 365이 대표적이다. 지금까지 전국 4만 6000명의 유초등생에게 보행안전 태그를 전달했는데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는 스쿨존 교통사고를 디자이너의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한 것이다. PVC 반사원단을 활용한 리플렉터 태그는 자동차의 불빛을 반사해 보행자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의 가방이나 옷에 이를 부착해 안전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단순하지만 스마트한 아이디어는 디자인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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