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힙한 도넛 매장, 도로보 도넛

지난 6월 문을 연 F&B 브랜드 '도로보 도넛'은 최중호스튜디오가 가구와 공간, 브랜드 디자인을 맡은 곳이다. 최중호스튜디오 특유의 젊고 트렌디한 감각과 브랜드 특유의 진정성이 묻어나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이토록 힙한 도넛 매장, 도로보 도넛

지난 6월 합정동의 한 오래된 빌라에 문을 연 ‘도로보 도넛’은 동경제과학교에서 함께 수학한 친구 3명이 론칭한 브랜드이다. 일본식 도넛을 선보이는 이곳은 맛만큼이나 디자인도 돋보인다. 최중호스튜디오가 도보로 도넛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간, 가구를 총괄했기 때문. 매장 곳곳에서 최중호스튜디오의 강점 중 하나인 젊고 트렌디한 감각이 묻어난다. 디자이너는 도넛을 상징하는 4개의 원을 모아 단순하면서도 개성 있는 심벌을 디자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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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과 가구 디자인에서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날것의 매력을 살리는 데 주력했다. 이를 위해 기존 건물의 구조와 마감재를 최대한 살리는 대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그래픽과 사이니지를 공간 안팎에 적극 활용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명확히 표현하는 것 외에 한정된 공간 안에서 효율적인 동선을 구축하는 것도 디자이너의 몫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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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는 화물 상자를 모티브로 디자인했는데, 이는 실용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도로보 도넛만의 솔직하고 담백한 정서를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합판을 활용한 직관적인 디자인에 위트 있는 그래픽을 더해 브랜드 특유의 개성과 유머를 표현했다. 이 외에도 매장 곳곳에 캐릭터 피겨와 스트리트 컬처 관련 오브제, LP, 잡지 컬렉션 등 창업자들의 소장품을 배치해 마치 사적인 공간에 들어온 듯한 친근한 느낌을 준다. 소규모 F&B 브랜드가 활황기를 지나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잘 벼린 디자인과 브랜딩은 단순한 차별화를 넘어 필수 생존 전략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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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월간 〈디자인〉 565호(2025.07)에 발행한 기사입니다. E-매거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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