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디자인을 구원할 수 있을까? 〈미래의 조각들〉전

디자인과 과학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 그 증거가 있다.

과학이 디자인을 구원할 수 있을까? 〈미래의 조각들〉전

일본은 자국 디자인의 미래를 과학에서 찾는 모양새다. 실제로 2022년 후카사와 나오토가 디자인 과학 재단을 설립하기도 했다. 현재 21_21 디자인 사이트에서 열리고 있는 〈미래의 조각들: 과학과 디자인의 프로토타이핑 실험실(Future Elements: Experimental Laboratory for Prototyping in Science and Design)〉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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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조각들〉 전시장. 사진 Keizo Kioku

도쿄 대학교 야마나카 슌지 교수가 디렉팅을 맡은 이 전시는 일본 산업 전반에서 디자인과 첨단 과학,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프로토타입 모델들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야마나카 슌지 교수가 도쿄 대학교 부임 전 게이오 대학교에서 설립한 야마구치 연구소의 스케치와 프로토타입을 소개했고 치바 공과대학 부설 미래로봇기술연구센터와 협업한 로봇 프로젝트도 전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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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바 공과대학 부설 미래로봇기술연구센터와 협업한 로봇 프로젝트를 선보인 ‘Wonder Robot Projection’ 섹션. 사진 Keizo Kio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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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들은 전시장 현장에 마련한 인터랙티브 테이블로 각 로봇의 정보를 회전 및 확대하며 파악할 수 있다. 사진 Keizo Kio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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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nder Robot Projection’ 섹션에서 선보인 이족 보행 로봇 morph3. 사진 Keizo Kioku

이 외에도 디자이너, 과학자, 엔지니어 등 다학제 네트워크가 탐구한 공동 작업물들도 다채롭게 펼쳐졌다. 도쿄 대학교 부설 DLX 디자인랩과 신경과학과 조직공학을 연구하는 요시홀케우치 연구소는 인간의 뉴런으로 기기를 직접 조종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물을 상연했다. 또 이세이 미야케의 하위 브랜드 겸 선행 연구 조직인 ‘에이폭 에이블 이세이 미야케’는 네이처 아키텍츠와 함께 스팀 스트레치 기술을 접목한 건축 모형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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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나카랩과 토시키 니노가 만든 ‘Tactile stru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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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폭 에이블 이세이 미야케와 네이처 아키텍츠가 협업한 ‘TYPE-V Nature Architects Project’. ©이세이 미야케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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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바 공과대학 미래로봇기술연구센터가 공개한 다족 이동 로봇 Halluc II X의 1/10 모형. 사진 Keizo Kio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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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근본적 목표가 진리 추구라면, 디자인의 목표는 유익한 경험 실험이다. 따라서 공통의 길을 모색하고 공유하지 않으면 둘 사이의 간극은 극복할 수 없다. 자동차, 전자 제품, 컴퓨터와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까지 많은 역사적 순간에 과학 연구와 디자인의 마찰이 우리 삶을 혁신적으로 바꿨다. 이번 전시는 그 둘의 새로운 만남을 모은 자리다. 관람객은 이제 갓 실험실에서 나온 ‘조각’들을 연결함으로써 아직 볼 수 없는 세계를 직접 그려볼 수 있다.”

야마나카 슌지 도쿄 대학교 교수 / 〈미래의 조각들〉전 디렉터

*이 콘텐츠는 월간 〈디자인〉 553호(2024.07)에 발행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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