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기운을 품은 아트 주얼리 쇼룸
춘생주얼리(Chun Sheng Jewelry) 쇼룸 디자인
오래된 주거용 건물이 아트 주얼리 브랜드의 쇼룸으로 재탄생했다. 오로라 디자인이 로컬 문화를 바탕으로 단순한 색상, 빛과 그림자 등의 다차원적 탐구를 통해 공간을 완성했다.
이 프로젝트는 쿤밍(昆明)시 중심의 오래된 주거용 건물을 주얼리 매장으로 리노베이션하는 것이다. 춘생주얼리(春生珠宝, Chun Sheng Jewelry)는 1995년 이후 태어난 젊은 오너가 론칭한 아트 주얼리 브랜드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고품질의 천연 원석 디자인에 주력한다. 오로라 디자인(Aurora Design)은 천연 원석에 기반한 브랜드의 본질과 봄을 만끽하고 차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따뜻한 빛을 통해 구현했다.
중국 윈난성에 위치한 쿤밍은 1년 내내 온화한 기후로 ‘봄의 도시’라고 불린다. 오로라 디자인은 쿤밍시의 로컬 문화를 탐험한 뒤 빛을 적절히 활용해 춘생주얼리의 공간에 ‘봄(春)’을 표현했다. 주변과의 조화를 위해 3층 건물의 기본 골조를 유지한 채 내부 공간은 여러 개의 모듈식 섹션으로 나누고, 기존 내력벽을 제거해 바람이 잘 통하며 개방된 공간을 만들었다. 남측에는 확장된 테라스와 야외 전시 공간을 두어 이전의 밀폐된 공간이 자연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북쪽의 맞춤형 ‘주얼리 룸’은 고객이 자신만의 기발한 아이디어에 대한 싹을 틔우고 꽃피워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공간. 한편 모든 층에 다수의 창문을 두어 햇빛과 함께 봄의 에너지가 실내 공간으로 들어오도록 했다.
디자이너는 이곳이 단순히 아트 주얼리를 판매하는 곳이 아니라고 말한다. 방문객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면서도 영감을 줄 수 있도록 차와 함께 나무와 돌 등 자연의 요소가 있는 공간으로 완성했다. 편안함을 더하는 가구는 나무의 따뜻한 질감에 다른 자연 재료를 결합해 오로라 디자인이 자체적으로 디자인했다. 또한 각 층의 공간은 워크 플로우를 기반으로 재구성하고 컬러 패턴을 활용해 구분했다. 2층과 3층을 연결하는 계단은 절제된 컬러 팔레트와 미니멀하고 기하학적인 형태가 어우러져 공간의 안정감을 더하고, 이러한 분위기는 사무 공간과 VIP 공간으로 활용되는 3층까지 이어진다.
외관은 흰색을 메인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면서 빛과 그림자 본연의 아름다움이 돋보이도록 했다. 빛과 그림자의 표현 또한 디자이너가 최우선으로 고려한 요소. 내부는 주얼리를 중심으로 뉴트럴 컬러를 활용해 균형, 따뜻함, 차분함이라는 공간의 테마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