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꼬영] 피아즈 전보경

디자인플러스는 올해 11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이하 SDF)에 참가하는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릴레이 인터뷰 프로젝트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영 디자이너'를 진행한다

[꼬꼬영] 피아즈 전보경

22년간 950여 명이 신진 디자이너들을 배출한 SDF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은 명실상부 디자이너의 등용문이다. 디자인플러스는 내일의 주인공이 될 이들을 릴레이 인터뷰 형식으로 소개한다. 서른다섯 번째 주자로 2024 SDF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 참가자인 플로피가 묻고 피아즈 전보경이 답했다.

전보경이 이끄는 디자인 스튜디오 피아즈는 한국 전통 미감을 살려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을 선보인다. 소재가 주는 시각적·촉각적 한계에서 벗어난 주제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감각을 제공한다. 그런 그가 이번 SDF에서 선보일 전시 주제는 ‘본태(本態)’.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과 진정한 모습을 탐구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piazdesign.com
플로피(이하 플):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활용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재료 선별 기준과 방식이 궁금하네요.

전보경(이하 전): 재료 선별 기준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재료 본연의 질감과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지입니다. 전통적이고 한국적인 감성을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는 작업의 특성상 자연에서 얻은 재료의 고유한 텍스처와 색감, 형태를 중시하며 이러한 요소들이 작업의 전체적인 감각에 잘 부합하는지 판단합니다. 둘째는 자연과의 조화입니다. 자연에서 유래한 재료인 만큼 그것이 자연의 흐름과 분위기에 부합하는지 판단하죠. 이를 위해 자연에서 얻은 원재료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인위적인 손질을 최소화해 자연스러움을 유지합니다.

플: 그렇다면 전통의 리소스는 주로 어디서 발견하나요?

전: 한국 전통의 많은 요소들이 자연에서 기인했기 때문에 자연 속에서 직접 재료를 찾고, 자연스럽게 생기는 질감과 색감을 관찰합니다. 암사동에 작업실이 있는데 이곳의 특징 중 하나가 돌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돌을 자주 활용하죠. 이처럼 특정 지역의 자연환경이 가진 고유성과 재료가 중요한 리소스가 되기도 합니다.

자연과 전통 마감을 조화롭게 잇는 피아즈만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있나요?

전: 닥나무섬유줄기와 옻칠을 활용해 마감합니다. 이러한 디자인 프로세스는 자연스러운 질감과 전통 마감을 조화롭게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닥 줄기의 섬세한 섬유 구조와 옻칠의 보호 및 광택 기능을 결합해 가공은 최소화하고 재료 본연의 특성을 살립니다. 이를 통해 좀 더 깊이 있고 자연스러운 표면 처리가 가능해지죠. 전통 기법을 현대적 형태와 간결한 디자인으로 재해석해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관건입니다.

무채색의 어두운 계열 작품이 많더군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전: 한국의 모던함을 표현하려는 의도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과거에는 한국의 다채로움을 표현하는 컬러풀한 작업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닥 섬유에 옻칠을 결합한 작품에 집중하면서 스타일이 다소 바뀌었어요. 닥 섬유와 옻칠은 모두 오랜 역사와 깊이를 지닌 한국의 전통 재료입니다. 닥 섬유의 자연스러운 질감과 옻칠의 고유한 광택은 시간이 지나며 변색과 깊이를 더하는 성질이 있어, 이를 통해 작품에 내재한 시간의 흐름과 정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특히 옻칠은 어두운 색상으로 작업할 때 그 독특한 깊이와 빛의 반사를 강조할 수 있어, 무채색 계열일 때 현대적 미니멀리즘을 자연스럽게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색을 배제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죠. 오히려 세련된 분위기를 강화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한국의 자연스럽고도 절제된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표현하려는 제 생각이 작품으로 드러나요. 전통과 현대, 자연과 인간의 연결을 담아내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죠.

플: 이번 SDF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전: 한국 전통 재료와 현대적 감각을 결합한, 정적이고 깊이 있는 미니멀리즘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감각적 경험으로 다가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플로피
욕실을 영감의 원천으로 삼는 생활용품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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