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꼬영] 프레시닥스

디자인플러스는 올해 11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이하 SDF)에 참가하는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릴레이 인터뷰 프로젝트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영 디자이너'를 진행한다.

[꼬꼬영] 프레시닥스

22년간 950여 명이 신진 디자이너들을 배출한 SDF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은 명실상부 디자이너의 등용문이다. 디자인플러스는 내일의 주인공이 될 이들을 릴레이 인터뷰 형식으로 소개한다. 서른 한 번째 주자로 2024 SDF 영 디자이너 프로모션 참가자인 김태인이 묻고 프레시닥스가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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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닥스fRECHDAHCS는 독일어로 짓궂은 장난을 자주 치고 말괄량이 같지만 사랑스러운 존재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독일에서 제품 디자인과 패션 디자인을 전공한 전민선을 주축으로 아트 디렉터 여다연, 브랜드 디렉터 소우림이 함께 프레시닥스를 운영 중이다. 캐릭터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이 브랜드는 모두의 개성과 독특함, 불완전한 아름다움을 지지한다. @da_frechdachs 
김태인(이하 김): 세 사람이 어떤 인연으로 모이게 됐나요?

프레시닥스(이하 프): 2023년 제작한 VR 퍼포먼스 프로젝트 ‘숨 쉬는 방(Breathing Space)’이 팀 결성에 직접적 계기가 됐습니다. 서울문화재단과 메타 등 많은 단체와 기업의 후원을 받은 프로젝트였는데 여다연이 아트디렉터로 콘셉트와 연출을, 전민선이 패션 CD로 키 비주얼인 의상형 설치물의 디자인과 제작을, 소우림이 브랜드 CD로 전시 그래픽 디자인과 굿즈를 제작했죠. 셋 모두 예술의 다양한 장르를 공감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각자의 장점을 결합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단순한 의류 제작을 넘어 여러 예술 장르와 재료를 통해 사람들의 정체성과 시대를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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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이전 작업과 프레시닥스 팀의 철학을 살펴보면 타인과의 관계성, 인간의 심리적인 측면에 대한 탐구가 엿보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작업을 이어갈 생각인가요?

프: 앞으로도 ‘인간과 사회’라는 리소스를 통해 세계관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인간에게서 나오는 모든 정보가 프레시닥스의 디자인 재료입니다. 브랜드의 이야기는 패션 필름 & 애니메이션(fRECHDACHS들의 이야기), VR 프로젝트(가상도시 프로젝트: fRECHDACHS CITY) 등 다양한 예술의 장르를 통해 표현할 예정입니다. 이 장기 프로젝트를 위해 계속해서 캐릭터 디벨롭 작업을 진행 중인데, 독특한 등장인물들이 사회를 구성하며 발생하는 ‘현상’도 우리의 소주제가 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프레시닥스는 관객들의 경험 및 기억과 소통하며 공감받을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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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사회의 ‘보편적’ 범주에서 벗어난 존재들을 뮤즈로 삼는다고요. 다듬어지지 않은, 완벽과 거리가 먼 캐릭터를 창조한 계기가 있을까요?

프: 브랜드명으로 정할 당시 고유의 접근법을 가진 브랜드가 되겠다는 방향성이 있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브랜드의 세계관 작업을 매우 중시해요. 그리고 이 세계관에는 필연적으로 독특한 특성을 가진 등장인물이 있어야 했죠. 많은 영화 속 주인공이 사랑스럽고 특별한 존재가 되는 것은 독창적 결핍 때문이고, 비어 있음이 곧 인물을 새롭게 채우는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인 공식을 따르지 않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브랜드의 특별한 정체성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브랜드 슬로건 중 ‘We are all fRECHDACHS!’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프레시닥스적임을 이야기하는 것이죠.

김: 디자인에서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받았어요. 사람들이 프레시닥스의 디자인에서 무엇을 느꼈으면 하나요?

프: 지향하는 비주얼 키워드에 ‘미래지향적’이 들어가 있진 않지만, 사용한 재료의 시각적 인상이나 아트워크 기술이 주는 이미지로 그런 느낌을 받는 것 같네요. 앞으로도 VR 외의 뉴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 있어 의도하진 않았지만, 이런 키워드가 따라다닐 것 같습니다. 프레시닥스의 브랜딩 작업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내년에는 ‘베를린’이 가진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자신만의’ ‘고유의’ 미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려고 합니다.


김태인 프로필

인터뷰 김태인
사람과 사물의 시선 일치를 추구하는 브랜드 ‘토크래프트’를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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