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반.반: 너르고 바른 반〉전

온양민속박물관 구정아트센터에서 〈반.반.반: 너르고 바른 반〉전이 열리고 있다.

〈반.반.반: 너르고 바른 반〉전

소반, 모반, 과반, 탁반, 두리반…. 생각해보면 반盤이란 참 기묘한 가구다. 가장 오래된 이동식 주방 가구이기도 하거니와 남녀가 유별한 조선 시대에 남자가 기거하는 사랑채와 여성 공간인 안채를 넘나드는 유일한 가구이기도 했으니까 말이다. 최근 몇 년 사이 뜻하지 않은 소반 열풍이 불며 반을 주제로 한 창작자들이 늘어났는데 이를 그저 심미적 차원에서만 다루는 것은 반쪽짜리 탐구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지난 10월 1일부터 24일까지 온양민속박물관 구정아트센터에서 열리는 〈반.반.반: 너르고 바른 반〉전은 매우 흥미로운 프로젝트였다.

메인 전시장 전경. 대표적인 사랑방 가구인 전통 소반을 모았다. 뒤편에는 디자이너와 현대 작가가 재해석한 소반을 배치했다.

박물관 개관 46주년 기념 특별 기획전 〈사랑방〉의 일환으로 진행한 이 전시는 한국 고유의 생활 문화를 상징하는 반을 망라해 가구의 다양한 기능과 의미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다. 물론 여기에 그친다면 여느 소장품전과 다를 바가 없을 터. 온양민속박물관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갔다. 디자이너와 현대 작가 36팀을 모아 지난 8월 워크숍 ‘마당’을 열고 각 창작자가 독창적으로 반을 재해석하도록 한 것이다.

워크숍 ‘마당’의 결과물을 선보인 전시 공간.

지누박이나 송봉규처럼 든든하게 국내 디자인 신의 허리를 받치고 있는 디자이너부터 구오듀오, 김예지 등 최근 주목받기 시작한 신예 작가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참가팀 구성이 돋보였다.

두리반과 원반을 재해석해 소통이라는 키워드를 도출한 ‘원중수반’. 옻칠 색에 가까운 와인색 아크릴 판재를 사용했다. 디자인 지누박 사진 손미현
이동 시 소반에서 그릇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전’ 형태를 활용한 ‘4n 소반’. 디자인 김동훈 사진 손미현

그 결과물은 전시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전시장 정면에는 전통 반을, 뒤편에는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반을 비치해 디자이너들이 각각 반의 어떤 속성과 본질에 주목했는지 알 수 있도록 했다. 전시장 한편에는 참여 디자이너들의 워크숍 과정을 전시해 더욱 흥미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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