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스팟 2024] 도시의 크리에이티브를 만드는 공간 ② #트랜스포밍, #인스타그래머블
먼저 만나는 2024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속 서울디자인스팟. 플래그십 스토어, 전시 공간, 편집숍, 카페, 호텔 등 지금 서울의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공간을 소개한다.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650만 명(2023년 1~9월까지, 서울시 연도별 관광 통계 현황)을 돌파한 지금, 서울을 감상하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디자인플러스는 공간 마케팅 플랫폼 ‘헤이팝’과 함께 디자인 관점에서 서울을 여행하는 방법을 찾았다. 트렌드의 첨병인 플래그십부터 안온한 공간에 이르기까지 총 110곳의 디자인 스폿을 모으고 이를 10가지 키워드(지속가능성, 거장의숨결, 인스타그래머블, 타임믹스, 플래그십, 다감각, 취향공동체, 트랜스포밍, 큐레이션, 디자이너테이블)로 분류했다. 이 공간들은 2024 서울디자인페스티벌 기간에 장외 전시의 일환인 ‘서울디자인스팟’으로도 소개될 예정이다. 디자인플러스는 11월 5일부터 하루 한 편씩, 두 개의 키워드를 묶어 총 다섯 편에 걸쳐 ‘서울디자인스팟 2024’를 소개한다. 플래그십 스토어, 전시 공간, 편집숍, 카페, 호텔 등 서울의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공간들 중에서 2023년 이후에 오픈한 공간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키워드 #트랜스포밍, #인스타그래머블
가변성, 유연함, 무경계…. ‘#트랜스포밍’은 고착된 기능에서 벗어나 필요와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얼굴을 바꾸는 공간들에 주목한다. ‘#인스타그래머블’, 이 신종어에 대한 호불호는 갈릴지 모르지만 이 시대를 대변하는 키워드라는 사실만큼은 부인하기 어렵다.
푸투라 서울
#트랜스포밍 #인스타그래머블
미래를 뜻하는 라틴어 ‘푸투라(Futura)’와 한옥마을의 조합은 더없이 북촌을 닮았다. 서울 도심에 보존된 옛 가옥 터처럼, 예술 공간 ‘푸투라 서울’은 북촌의 전통 유산에 푸투라 서체의 모더니즘 정신을 더해 올해 9월에 개관했다. 1층 로비와 후원, 2층 전시실과 중정, 3층 테라스와 옥상으로 이루어진 구조는 WGNB가 ‘자연의 아름다움을 공간을 통해 맞이하기’라는 철학을 건축으로 구현한 것이다. 또한 10.8m 높이의 대형 전시실 ‘백 개의 시’는 하나의 전시를 한 편의 시로 여겨 100개의 시를 써 내려가겠다는 취지로 설계한 공간이다. 앞으로 모든 전시는 현재의 전시와 더불어 ‘백 개의 시’를 이룬다. 관람객의 눈앞에 현현하지 않은 미래의 전시가 현재성을 획득하는 신비로운 작용이다. 푸투라 서울은 이렇듯 경계를 무화하고 시공간을 한데 담는 거대한 예술의 그릇을 자처한다. 9월 5일부터 진행 중인 개관전 〈지구의 메아리: 살아 있는 기록 보관소〉는 미디어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Refik Anadol)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이자 푸투라 서울의 첫 번째 ‘시’이다.
기획·운영·브랜딩 푸투라 서울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WGNB
시공 제효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카타리, 노츠어소시에이츠
조경 디자인 연수당
사진 최용준
주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61
운영 시간 화-금요일 09:30-18:00, 토요일 09:30-21:00
오픈 일자 2024년 9월
레스토랑 카니랩
#인스타그래머블
몰입형 파인다이닝을 지향하는 레스토랑 카니랩(이하 카니랩)은 이곳을 찾는 일을 ‘색다른 미식 여행’으로 정의한다. 카니랩의 세계관 안에서 음식은 미각뿐 아니라 시각, 청각과도 한 세트다. 일례로 올봄 태국의 미디어 아트 그룹 ‘비트 스튜디오’와 협업한 전시 〈플럭 오프(Flock of)〉는 ‘하늘을 나는 물고기 떼’를 주제로 한 미디어 아트와 공연, 특수 효과를 선보이고 최상급 해산물 코스 요리를 함께 제공했다. 오감을 충족시키는 다이닝 경험인 셈이다. 이재혁 카니랩 대표는 “고객들에게 음식 외에도 특별한 몰입의 경험을 선사하고자 파인다이닝과 미디어 아트를 접목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다이닝 시간은 보통 영화 한 편의 러닝타임과 비슷한 2시간 반 정도로, 20m 규모의 광활한 스크린에서 펼쳐지는 이색적인 영상이 오감을 자극하며 몰입감을 극대화시킨다. 영국과 스페인의 미쉐린 3스타 레스토랑 출신인 석재영 총괄 셰프는 ‘펀 다이닝’이라는 요리 철학을 바탕으로 공감각적 미식 경험을 선사한다.
기획·운영·브랜딩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카니랩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헤드어반 스튜디오
시공 지음연구소
미디어 아트 협업 사일로랩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220 지하 1층
운영 시간 월-금요일 18:30-22:00, 토-일요일 12:00-22:00
오픈 일자 2023년 6월
PDF SEOUL
#트랜스포밍 #인스타그래머블
녹사평 인근에 위치한 PDF SEOUL은 이승현 대표가 살아온 시간과 취향이 응집된 공간이다. 미국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한 뒤 편집 디자이너, 광고 회사 아트 디렉터,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한 이력이 있는 그는 포토그래퍼, 큐레이터로도 일했을 만큼 크리에이티브 신에서 폭넓게 활동했다. ‘PDF’라는 이름은 그의 배경인 ‘사진(Photo)’과 ‘디자인(Design)’, 그리고 평소 관심이 많은 ‘패션(Fashion)’을 합쳐 만든 것. 시작은 평소 취미로 사 모았던 방대한 양의 아트북 판매에서 비롯되었다. 오픈 당시 300여 권의 책으로 공간을 빼곡히 채웠는데 모두 그가 10년간 손수 수집한 것이었다. 여기에 렌털 스튜디오와 팝업 스토어 기능을 더해 지금의 공간 프로그램을 완성했다. PDF SEOUL이 둥지를 튼 공간은 본래 패션 매장이 있던 곳으로, 층고가 높은 직사각형 구조의 공간을 원해 6개월간 물색한 끝에 발견했다. 기존의 스테인리스 스틸 마감 벽면과 통유리창을 그대로 살리되 다양한 디스플레이 방식을 실험한 끝에 지금의 모습을 갖췄다. 현재는 분기별로 디스플레이를 교체하며 새로운 시각적 자극을 선사하고 있다.
기획·운영·시공·브랜딩 및 인테리어·브랜드 아이덴티티·가구·조명 디자인 PDF SEOUL
사진 이승현
주소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34-38 1층
운영 시간 화-목요일 13:00-19:00, 금-일요일 12:30-19:30
오픈 일자 2023년 2월
뉴믹스커피
#인스타그래머블
그란데클립이 창립 후 처음으로 선보인 뉴믹스커피는 50년 가까이 한국인의 사랑을 받은 믹스커피를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한 브랜드다. 지난 3월에는 성수동에 테이크아웃 커피숍을 오픈하며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는 중이다. 커피숍이라고는 하지만 믹스커피 브랜드인 만큼 일반 카페에서 사용하는 설비는 없다. 이를 대신해 10㎡(약 3평) 남짓한 공간을 채우는 것은 미디어 아트다. 매대 하단과 바닥의 미디어 월에서 정윤수 작가와 협업한 작품이 송출되는데 믹스커피의 가루 알갱이가 섞이는 모습을 표현한 이 인터랙티브 영상은 디제이의 선곡에 맞춰 5~10분 간격으로 다양하게 변한다. 또 벽면의 거울을 활용해 공간감을 확장시킴으로써 좁은 매장의 한계를 영리하게 극복했다. 뉴믹스커피 매장은 자칫 촌스럽게 인식될 수 있는 믹스커피를 세련된 방식으로 표현하며 신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기획·운영·브랜딩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뉴믹스커피
건축·시공 및 인테리어 디자인 공간지훈
미디어 아트 협업 정윤수
주소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3길 3 1층
운영 시간 11:00-20:00 (월요일 휴무)
오픈 일자 2024년 3월
라이트룸 서울
#트랜스포밍
라이트룸 서울은 라이트룸 런던 다음가는 초대형 이머시브 아트 전시장이다. 이머시브 아트는 뉴미디어 아트의 일종으로, 디지털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몰입형 전시를 말한다. 라이트룸 서울은 라이트룸 런던과 동일하게 가로 18.5m, 세로 26m, 높이 12m의 대형 공간으로 이뤄졌다. 최첨단 프로젝션 매핑 시스템과 음향 시설까지 갖춰 몰입형 예술 콘텐츠를 풍성하게 선보이기에 최적의 환경이다. 현재 전시 중인 〈더 문워커스: 톰 행크스와 함께하는 여정〉은 톰 행크스가 제작과 내레이션에 참여해 아폴로 미션과 우주를 향한 인류의 도전을 전달한다. 특히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곡과 마치 달 표면에 실제로 서 있는 듯한 몰입감으로 시각과 청각을 넘나드는 공감각적 체험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 이번에 두 번째 전시를 맞이한 라이트룸 서울이 영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새로운 문화·예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운영 에트나컴퍼니
인테리어 디자인 현대퓨처넷
시공 내이드이앤지
사진 Justin Sutcliffe, 안지섭
주소 서울시 강동구 아리수로61길 103
운영 시간 화-목요일, 일요일 10:00-18:00, 금-토요일 10:00~20:00 (동절기 운영 시간 변동 가능)
오픈 일자 2023년 11월
콤파일
#인스타그래머블
컨베이어 벨트로 커피를 서빙하는 카페 콤파일은 자신만의 스페셜티 카페를 만들고자 한 바리스타 황지원의 열정으로부터 출발했다. 디자인을 맡은 공간지훈은 커피와 공간이 완벽하게 맞물리는 경험을 설계하고자 했고,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에서 영감을 얻어 브랜드와 공간을 디자인했다. ‘콤파일(compile)’은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과정을 뜻하는데, 디자이너는 여기에서 ‘불완전성’과 ‘디지털과 물리적 요소의 불분명한 경계’라는 핵심 키워드를 도출했다. 시선을 사로잡는 투박한 컨베이어 벨트, 노출된 전선, 1990년대 컴퓨터 모니터를 닮은 메뉴판 등은 이러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내부 마감재로 사용한 일반 합판과 아연 각파이프는 인위적인 마감을 배제하고 재료 본연의 특성을 그대로 살렸는데, 이는 디지털의 정밀함과는 상반되는 자연 그대로의 불완전함을 상징한다. 이처럼 디자이너는 완전한 첨단 기술도 아날로그도 아닌 집기와 날것의 소재를 적극 활용해 콤파일이 지속적으로 진화 중인 미완의 공간처럼 느껴지도록 했다.
기획·건축·시공·브랜딩 및 인테리어·브랜드 아이덴티티·가구·조명 디자인 공간지훈
운영 콤파일
사진 박유천
주소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 73 1층
운영 시간 11:00-22:00
오픈 일자 2023년 4월
다팜
#트랜스포밍
다팜은 말 그대로 무엇이든 팔 수 있는 공간이다. 디자인 스튜디오 불도저의 양민영 대표는 팝업 스토어, 쇼케이스, 워크숍, 전시, 출간 기념회 등 어떤 용도로든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구상했다. 이런 유연하고 가변적인 태도 덕분인지 면적 33㎡ 남짓에,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 건물 5층에 위치해 있음에도 이곳에서 열리는 행사는 언제나 성황을 이룬다. 양민영의 탄탄한 디자인 네트워크 역시 다팜의 운영에 한몫했을 터. 실제로 지난 2월에는 출판사 프로파간다가, 10월에는 FDSC가 이 공간을 찾았다. 공간을 임대하면 다팜이 자체 개발한 키오스크, 라이트 패널, 가구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이곳에선 ‘옷정리’, ‘쿨 스토어’ 같은 양민영과 불도저의 자체 기획 행사가 열리기도 한다.
기획·운영·브랜딩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불도
건축, 인테리어·가구 디자인 TAD©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 108 5층
운영 시간 전시에 따라 상이
오픈 일자 2023년 4월
[서울디자인스팟 2024] 도시의 크리에이티브를 만드는 공간
① #타임믹스, #다감각
▶ ② #트랜스포밍, #인스타그래머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