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July 2025
뿔을 벗고 도약하는, 뮤직카우 리브랜딩
기존 브랜드가 가진 탁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캐시카우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브랜드 비주얼을 전면적으로 정비했다.
뿔을 벗고 도약하는, 뮤직카우 리브랜딩

음악 수익 증권 플랫폼 뮤직카우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단장했다. 지난 6월 뮤직카우 KR 앱을 개편한 데 이어 미국 버전인 뮤직카우 US 알파Alpha 앱을 배포하고 현재 최적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뮤직카우 KR은 기존 브랜드가 가진 탁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캐시카우’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브랜드 비주얼을 전면적으로 정비했다. 로고의 워드마크 내에 존재하던 소의 뿔 이미지를 교체하는 등 신뢰감과 친근함을 더하는 데 주력했으며 전체적인 비주얼 언어를 정제하는 데 집중했다. 로고와 컬러 시스템뿐만 아니라 타이포그래피, 비주얼 에셋, 콘텐츠 포맷 등도 함께 개발해 플랫폼 전반에 걸쳐 정돈된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고자 했다.


국내 앱 리브랜딩 이후에는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했다. 뮤직카우의 핵심 가치와 레거시는 유지하되, 한국과 미국 두 시장의 맥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에서는 빨간색이 주가지수 상승을 의미하지만, 미국에서는 하락을 뜻하는 만큼 메인 컬러가 레드인 뮤직카우 KR과는 다른 별도의 컬러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러한 현지화와 전략적 접근을 통해 로컬 시장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