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우주 호텔 액시엄 스페이스

5500만 달러(약 670억 원)만 있으면 이제 당신도 우주로 휴가를 떠날 수 있다. 지난 1월 나사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연결될 우주 호텔의 건설사로 민간 우주 기업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액시엄 스페이스는 2016년 나사의 우주정거장 프로그램 매니저 출신의 마이클 서프레디니Michael T. Suffredini가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우주 관광 상품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를 개발한다. 호텔은 3개의 대형 모듈(국제우주정거장과의 연결을 위한...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우주 호텔 액시엄 스페이스
거주지 모듈 내부

5500만 달러(약 670억 원)만 있으면 이제 당신도 우주로 휴가를 떠날 수 있다. 지난 1월 나사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연결될 우주 호텔의 건설사로 민간 우주 기업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액시엄 스페이스는 2016년 나사의 우주정거장 프로그램 매니저 출신의 마이클 서프레디니Michael T. Suffredini가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우주 관광 상품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를 개발한다. 호텔은 3개의 대형 모듈(국제우주정거장과의 연결을 위한 노드, 거주를 위한 객실, 연구 및 제작 시설)과 큰 창문이 달린 지구 전망대로 구성돼 있으며, 그중 승무원과 우주여행객이 머물 거주 모듈의 디자인은 필립 스탁이 맡는다. 액시엄 스페이스는 주요 구조물을 지상에서 제작해 올려 보낼 계획으로, 이는 국제우주정거장의 2번 노드 앞쪽 포트와 연결된다. 또한 국제우주정거장이 수명을 다하면 이를 분리시켜 나사와 함께 차세대 우주정거장(액시엄 스테이션)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액시엄 스페이스가 출시한 상품인 우주여행 비용 5500만 달러에는 지구와 우주 간의 왕복 비용, 궤도에서 지내는 8일 동안의 숙박과 오락 일체, 출발 전 15주간의 적응 훈련 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렇다면 우주여행객들은 무엇을 타고 가야 할까? 지난 3월 5일 스페이스X는 액시엄 스페이스와 계약을 맺고 3명의 민간인을 국제우주정거장으로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팔콘 9 로켓과 새로운 크루 드래곤 캡슐을 사용해 2021년 하반기를 목표로 우주여행객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니까 5500만 달러만 있으면 스페이스X가 만든 유인 우주 캡슐을 타고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우주 호텔에서 휴가를 보낼 수 있다. ‘지금까지의 궤도 여행과는 다른 격조 있는 체험이 될 것’이란 게 서프레디니의 설명이지만, 우주와의 거리는 여전히 가깝고도 멀다.

액시엄 스테이션 렌더링 이미지

“40억년 뒤 태양이 파열하고 지구가 폭발할 때, 우리가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는 우주다. 그러므로 이 무한한 영토에서 인간이 살 수 있는 최상의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프랑스 출신의 세계적인 산업 디자이너. ‘창조는 그것이 어떤 형태를 취하든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의 삶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민주적 디자인’의 개념을 주창했다. 그는 대표작 ‘주시 살리프Jucy Salif를 비롯해 가구, 전기 자전거 같은 일상용품부터 호텔, 레스토랑 같은 공간, 보트와 우주의 거주 모듈에 이르기까지 경계 없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starck.com
디자이너로서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소감이 궁금하다.

이루 말할 수 없는 영광이었다. 우리 아버지는 항공기 엔지니어이자 발명가였는데 나는 기껏해야 칫솔 디자이너이다. 내 일이 자랑스럽게 느껴진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그래서 액시엄 스페이스로부터 ISS의 상용 부문 디자인 의뢰를 받았을 때 그 아쉬움을 채울 수 있는, 우리 가문의 이력에 보탬이 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맡기 위해서는 우주 배경 지식과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을 텐데.

디자인하는 대상이 칫솔이든, 호텔이든, 우주에 건설하는 거주 모듈이든 나는 항상 그것이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우주에서는 유행이나 선입관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다. 우주에 대해 알고 연구하며 탐사하는 것이 우리의 필수적인 의무라고 생각한다. 나는 무중력 법칙을 고려하고 기능과 매개변수에 철저하게 집중했다. 그리고 그것을 우주의 역사와 어우러지는 경이로운 무언가로 탈바꿈시켰다.

액시엄 스페이스
당신이 디자인한 거주 모듈을 소개해달라.

기능 이외에도 상당히 적대적인 환경에 인간이 거주하게 된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만 했다. 우주비행사들은 대개 불평을 하지 않는다. 일단 목표인 우주에 진입하고 나면 모든 것에 만족한다. 하지만 일반 승객은 다르지 않겠나. 우주정거장은 매우 시끄럽다. 그래서 손님들이 어머니의 품에 안긴 것처럼 최상의 상태로 지낼 수 있는, 마치 알처럼 편안하고 아늑한 환경을 만들고 싶었다. 모든 것이 보드랍고 조화롭고 온화한, 마치 태아의 우주(어머니의 배 속)와 같은 환경 말이다. 이러한 기준으로 자재와 색상을 고르고 벽에는 초소형 LED 조명 수백 개를 설치했다. 조명은 낮과 밤 시간에 따라, 또 객실에 머무는 거주자의 감정 상태에 따라 계속 변한다. 창밖으로 보이는 우주 풍경과 색다르게 어우러질 것이다.

인테리어에 필요한 과학 기술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디자인에 반영했나?

우주정거장은 무중력이라는 기본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지구에서의 생활과 달리 우주에서는 방향이 자유자재다. 나는 탐험가이고 우주는 결국 우리 영토의 논리적 확장에 불과한, 세계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새로운 도구를 만들었다. 우리는 많은 발명을 했는데, 공간의 민주화를 도와주는 혁명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 점이 매우 자랑스럽다. 하지만 자세한 기술적 사항을 설명하기는 아직 시기가 너무 이르다.

우주 산업 디자인에서 디자이너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역량이나 기술이 있다면 무엇일까?

모든 일이 그렇지만 형태보다 기능을 우선시하는 것이 핵심이며 우주 산업에서는 더욱 그렇다. 엔지니어다운 사고방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세상의 대부분을 바꾼 것은 과학자라는 점을 절대 잊지 말자.

우주는 당신에게 어떤 영감을 주나?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우주 산업 디자인 분야가 있다면 무엇인지도 말해달라.

나는 버진 갤럭틱의 첫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도 일했는데, 모든 사람이 우주에 접근할 수 있도록 우주 탐사를 민주화하는 사업이었다. 액시엄 스페이스와 함께하면서 우주 관련 일을 계속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우주 산업 디자인은 필수적인 의무다. 40억 년 뒤 태양이 파열하고 지구가 폭발할 때 우리가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는 우주다. 그러므로 이 무한한 영토에서 인간이 살 수 있는 최상의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