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건축이다’, 건축가 이오 밍 페이의 첫 대규모 회고전

홍콩 M+ 미술관, <이오 밍 페이: 삶은 건축이다>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 이오 밍 페이의 첫 대규모 회고전이 열린다. 홍콩 서구룡 문화지구에 자리한 M+ 미술관에서 내년 1월 5일까지 살펴볼 수 있다.

‘삶은 건축이다’, 건축가 이오 밍 페이의 첫 대규모 회고전

홍콩 웨스트 구룡 문화지구에 위치한 아시아 최초의 글로벌 현대 시각 문화 미술관인 M+가 20세기와 21세기에 걸쳐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진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 이오 밍 페이(1917~2019)의 첫 번째 본격적인 회고전인 <이오 밍 페이: 삶은 건축이다(I. M. Pei : Life Is Architecture)>를 개최한다. 메인 스폰서인 중국은행(홍콩)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열리는 이번 회고전은 내년 1월 5일까지 열린다.

이번 전시는 워싱턴 DC의 국립미술관 이스트 빌딩,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현대화, 홍콩의 중국은행 타워, 도하의 이슬람 미술관 등 70년에 걸쳐 매우 광범위한 지역에서 실현된 페이의 유명 프로젝트에 대한 최초의 본격적인 회고전이다. 이러한 랜드마크 프로젝트는 건축 역사와 대중문화에서 그의 유산과 입지를 확고히 했다. 페이의 삶과 작품은 전 세계의 권력 역학 관계, 지정학적 복잡성, 문화적 전통을 하나로 엮어내는 태피스트리이며, 그의 초 문화적 비전은 현대세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Portrait of I. M. Pei taken when he was selected to design the John F. Kennedy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Dorchester, Massachusetts,1965 © John Loengard/The LIFE Picture Collection/Shutterstock

페이의 아들인 건축가 리 청(샌디) 페이(Li Chung (Sandi) Pei)는 이번 전시가 세계적인 건축가로서 페이의 독특한 입지에 기여한 초 문화적 영향과 독특한 역사적 상황을 설명하면서 “아버지의 생산적이고 광범위한 경력을 대중에게 처음으로 본격적으로 회고하는 자리”라고 언급했다.

7년여 동안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본전시에서는 페이의 길고 낙관적인 삶의 복잡성과 그의 업적을 뒷받침하는 놀라운 도전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다룬다. 페이의 건축 회사의 뒤를 이어 설립된 페이 콥 프리드 앤 파트너스(Pei Cobb Freed & Partners)와 건축가 유산의 지원으로 기획된 이 전시는 M+의 디자인 및 건축 큐레이터 셜리 수리야(Shirley Surya)와 로테르담 뉴 인스티투트(Nieuwe Instituut)의 예술 감독 아릭 첸(Aric Chen)이 기획했다.

Installation view of I. M. Pei: Life Is Architecture, 2024. Photo: Wilson Lam. Image courtesy of M+, Hong Kon

이번 전시는 페이의 뛰어난 경력을 기록한 원본 아카이브 자료를 수년간 연구한 결과물이다. 전 세계에 걸친 그의 작업 궤적을 따라가며 오늘날 건축에 오랫동안 지속된 그의 영향력을 조명하고자 한다. 또한 이 전시는 초국가적 프레임워크를 통해 아시아에 대한 M+의 초점을 잘 보여준다. 상징적인 프로젝트와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젝트를 모두 살펴보는 과정에서 박물관의 컬렉션을 풍부하게 하는 건축 모델과 기록 자료를 새롭게 수집하게 되었다.

정도련, M+ 수석 큐레이터

Installation view of I. M. Pei: Life Is Architecture, 2024. Photo: Wilson Lam. Image courtesy of M+, Hong Kong

이번 회고전에는 400여 점의 오브제가 전시되며, 그 중 상당수는 이전에 한 번도 전시된 적이 없는 작품들이다. 여기에는 기관 및 개인 소장품의 원본 도면, 건축 모형, 사진, 필름 및 기타 기록 문서가 포함된다. <이오 밍 페이: 삶은 건축이다>는 페이의 독특한 작업 방식을 정의할 뿐만 아니라, 그의 건축 프로젝트를 사회, 문화, 전기적 궤적과 연결하여 건축과 삶이 분리될 수 없음을 보여주는 6가지 중점 분야를 통해 페이의 삶과 작품을 면밀히 살펴본다.


1. 다문화 기반

I. M. Pei, A Bankers’ Club in Hong Kong, fourth-year student project at th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38–1939 © MIT Museum Courtesy MIT Museum
‘Chinese Art Museum in Shanghai’, article by Walter Gropius in vol. 28 of <L’Architecture d’Aujourd’hui> published February 1950. Courtesy of Bibliothèque d’architecture contemporaine – Cité de l’architecture et du patrimoine

페이는 세계적인 격변과 불안 속에서 성인이 되었다. 경제 불황과 더불어 중일전쟁과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두 차례의 대규모 전쟁은 그의 삶과 예술관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사건들은 또한 페이가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고 전 세계 도시를 변화시킨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로서 성공할 수 있게 해준다. 페이의 초기 건축적 토대는 그가 10대 시절을 보낸 중국의 시국과 건축을 공부하던 당시 미국 전역에 퍼져 있던 진보적인 현대 디자인 운동에서 발전했다. 다양한 정체성과 형식적 영향을 조율하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페이는 장소의 역사와 조건을 건축 및 사회의 현대적 아이디어와 관행에 통합하는 초 문화적 접근 방식을 채택하게 된다.

2. 부동산 및 도시 재개발

I. M. Pei explaining his proposal for Oklahoma City’s new downtown to a city official with a presentation model ca.1964 © The Oklahoman – USA TODAY NETWORK
South Ho Siu Nam, View of the old Bank of China and Chater Garden from Bank of China Tower (1982–1989), Hong Kong 2021 Commissioned by M+, 2021 © South Ho Siu Nam

페이는 주요 문화 랜드마크에서 명성을 얻었지만, 상업 프로젝트에 대한 건축계의 편견으로 인해 부동산 및 도시 계획에 대한 그의 공헌은 덜 알려져 있다. 1948년 페이는 전후 미국 최대의 부동산 개발 회사인 Webb & Knapp에 입사했다. 특히 미국 내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복합 용도 계획, 주택 설계, 낙후된 지역 재생에 중점을 두었다. 페이는 1955년 자신의 회사인 I.M. Pei & Associates를 설립한 후, 미국 국경을 넘어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도시 디자인, 경제학, 시민 계획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도시 리더십, 규제, 자원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했다.

3. 예술과 시민 양식

Helmut Jacoby (illustrator), I. M. Pei & Associates Rendering of museum and public plaza, Everson Museum of Art (1961–1968), Syracuse, New York ca.1961, ink on paper, Photo: M+, Hong Kong, photographed with permission © Pei Cobb Freed & Partners
J. Henderson Barr (illustrator), I. M. Pei & Associates, Rendering of the Herbert F. Johnson Museum of Art (1968–1973) viewed from the Arts Quad, Cornell University, Ithaca, New York, ca.1968, pencil on vellum, Photo: M+, Hong Kong, photographed with permission © Pei Cobb Freed & Partners

페이는 미술관 디자인으로 가장 잘 알려졌지만, 그에게 있어 미술관의 의미는 상징적인 형태 그 이상이다. 페이의 디자인 접근 방식은 우리가 다양한 유형의 예술을 경험하는 방식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과 미술관이 매력적인 공공 공간이어야 한다는 그의 신념에 의해 형성되었다. 페이는 주로 대형 조각품과 같은 예술 작품을 의뢰하여 자신이 디자인한 박물관, 은행, 주택 프로젝트에 통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예술과 건축의 대화에 대한 신념, 당대 예술가들에 대한 깊은 애정, 공간에 대한 경험을 향상하게 하는 예술의 힘에 대한 가치관이 반영된 것이다.

4. 권력과 정치 및 후원

Mohamed Somji, View of museum from the public promenade, Museum of Islamic Art (2000–2008), Doha 2021, Commissioned by M+, 2021 © Mohamed Somji

페이의 경력은 기술적 숙달과 독창적인 문제 해결 능력뿐만 아니라 강력한 고객과 주요 프로젝트의 정치에 관여하는 행운과 끈기로 특징지어진다. 한 도시의 시장부터 미술관 관장까지, 페이는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 협력자로 자리매김하는 데 탁월한 재능이 있었다. 그는 종종 고객이 상상했던 것보다 더 야심 찬 프로젝트를 추진하도록 설득할 수 있었으며, 관련 비용에도 불구하고 고객이 상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추구하도록 설득할 수 있었다. 그의 오랜 커리어 동안 이러한 도전적인 커미션은 전 세계의 도시와 기관을 변화시켰다. 동시에 페이는 자신의 프로젝트가 가져올 변화에 대해 고객과의 의견 불일치, 대중의 반대와도 싸워야 했다.

5. 재료 및 구조 혁신

페이는 형태, 재료, 기술을 분리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의 팀은 건축 디자인을 발전시키기 위해 수많은 재료 및 구조 혁신을 개척하기 위해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Webb & Knapp에서, 그리고 나중에 자신의 사무실을 통해 페이는 색다른 재료 접근법을 추구하는 협업팀을 이끌었다. 이들은 작업을 통해 콘크리트, 석재, 유리, 강철이 구조적 무결성과 경제적 효율성을 손상 시키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해당 전시실에서 소개되는 프로젝트는 건축 자재에 대한 페이의 감수성과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는 능력과 이러한 솔루션을 실현하기 위해 페이가 얼마나 큰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보여준다.

6. 디자인을 통한 역사 재해석

Giovanna Silva, A bride’s photoshoot captured from Passage, Richelieu, Grand Louvre (1983–1993), Paris 2021, Commissioned by M+, 2021 © Giovanna Silva
Mohamed Somji, View of the faceted central structure, Museum of Islamic Art (2000–2008), Doha 2021, Commissioned by M+, 2021 © Mohamed Somji

페이는 커리어 내내 현대 건축의 기술적 진보와 사회적 야망이 자신의 프로젝트에 영향을 준 다양한 문화 및 역사와 결합할 방법을 모색했다. 모두가 그의 접근 방식을 이해하거나 환영한 것은 아니다. 1980년대에는 일부 건축가와 문화 비평가들은 페이가 고전 건축을 참조하는 것을 피상적인 스타일의 혼합이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페이가 문화적, 역사적 원형에서 본질을 추출하기로 한 것은, 장소의 요구와 건물의 현재 용도에 적합한 형식적, 공간적 디자인 전략을 알리기 위한 것이었다. 전통에 대한 그의 역동적인 참여는 항상 현대의 현상과 생산적인 긴장 관계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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