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스팟 2024] 도시의 크리에이티브를 만드는 공간 ⑤ #거장의숨결, #지속가능성

먼저 만나는 2024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속 서울디자인스팟. 플래그십 스토어, 전시 공간, 편집숍, 카페, 호텔 등 지금 서울의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공간을 소개한다.

[서울디자인스팟 2024] 도시의 크리에이티브를 만드는 공간 ⑤ #거장의숨결, #지속가능성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650만 명(2023년 1~9월까지, 서울시 연도별 관광 통계 현황)을 돌파한 지금, 서울을 감상하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디자인플러스는 공간 마케팅 플랫폼 ‘헤이팝’과 함께 디자인 관점에서 서울을 여행하는 방법을 찾았다. 트렌드의 첨병인 플래그십부터 안온한 공간에 이르기까지 총 110곳의 디자인 스폿을 모으고 이를 10가지 키워드(지속가능성, 거장의숨결, 인스타그래머블, 타임믹스, 플래그십, 다감각, 취향공동체, 트랜스포밍, 큐레이션, 디자이너테이블)로 분류했다. 이 공간들은 2024 서울디자인페스티벌 기간에 장외 전시의 일환인 ‘서울디자인스팟’으로도 소개될 예정이다. 디자인플러스는 11월 5일부터 하루 한 편씩, 두 개의 키워드를 묶어 총 다섯 편에 걸쳐 ‘서울디자인스팟 2024’를 소개한다. 플래그십 스토어, 전시 공간, 편집숍, 카페, 호텔 등 서울의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공간들 중에서 2023년 이후에 오픈한 공간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키워드 #거장의숨결, #지속가능성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DDP는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가 됐다. ‘#거장의숨결’이 담긴 공간, 세계적인 명성의 건축가들이 이 도시를 더욱 다채롭게 만든다. 이제 ‘#지속가능성’은 전 인류가 책임감을 가져야 할 시대정신이 됐다. 헤이팝과 함께 책임 있는 생산과 책임 있는 소비가 이뤄지는 스폿을 모았다.


오디움

#거장의숨결

지난 6월 세계 최초의 오디오 전문 박물관 오디움이 개관했다. 수십 년간 전 세계의 희귀 오디오를 수집해온 정몽진 KCC 회장의 컬렉션으로 꾸린 사립 박물관으로, 구마 겐고가 건축을 맡고 하라 켄야가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참여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관람객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파사드는 도심 속 자연을 표현한 것으로, 알루미늄 파이프 2만여 개를 불규칙하게 배치해 울창한 숲에 비친 빛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실내에는 다양한 빈티지 오디오가 갖춰져 있는데, 전시품의 특성에 최적화된 공간 디자인을 함께 감상하는 것도 오디움의 묘미 중 하나다. 특히 소리를 흡수하는 패브릭 소재를 활용한 지하 2층 라운지는 나무를 연상시키는 파라메트릭 디자인으로 관람객의 눈과 귀를 함께 사로잡는다. 이 외에도 로비 마감재에 알래스카산 편백나무를 활용해 입장하자마자 나무 향을 맡게 되는 등 오디오 구경 이상의 다채로운 감각적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운영 서전문화재단
건축 구마 겐고 앤드 어소시에이츠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하라 켄야
사진 이남선
주소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8길 6
운영 시간 10:00-17:00 (일-수요일 휴무)
오픈 일자 2024년 6월

유스퀘이크

#거장의숨결 #지속가능성

유스퀘이크는 통의동에 새로 문을 연 갤러리 공간이다. 덴마크 모더니즘 디자인을 대표하는 폴 케홀름(Poul Kjærholm)의 한국 첫 회고전을 열며 대중에 이름을 알렸다. 건축은 조병수건축사사무소가 맡았다. 유스퀘이크는 기존 건물을 레노베이션한 A동과 B동 그리고 신축 건물인 C동까지 총 3동으로 이뤄졌다. 형태나 성격이 상이한 세 건물이지만 건물과 건물 사이, 건물과 외부의 관계를 유기적이고 개방적으로 구성해 하나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보이도록 했다. A동은 대한제국 마지막 황세손 이구의 진화랑 건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공간이었다. 자연스레 재생 건축을 고려했지만 외부와 단절된 폐쇄적 구조였기에 접근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기존 건물의 경계를 유지하면서도 마당을 조성해 자연스러운 유입을 유도했다. B동 역시 용도에 맞게 수리하는 방식으로 과거와 현재를 이었다. C동은 마당의 은행나무가 돋보이도록 건물 형태를 최대한 단순하게 설계했다. 마당에서 이벤트가 열리는 상황을 고려해 정면 파사드를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출 콘크리트 위에 폴리싱으로 마감했다. 1층 전시 공간에는 안에서 번잡한 도로가 보이지 않도록 시선을 차단하는 벽을 두되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이를 60cm가량 들어 올리고 정원이 건물 내부로 확장되어 들어오도록 설계했다. 실내에서는 노출 콘크리트의 매스감이 돋보인다. 또한 조병수가 통의동의 온그라운드 설계 당시 적산 가옥 지붕 골조로 자연광이 스며들게 했던 것처럼 전시장에 자연스럽게 빛이 깃들게 한 점도 흥미롭다.

기획·운영 유스퀘이크
건축·브랜딩 및 인테리어·가구·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조병수건축사사무소
시공 이각건설
조경 디자인 전용성
사진 황우섭
주소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7-29, 37, 38
운영 시간 전시에 따라 상이
오픈 일자 2024년 8월

더 윌로

#지속가능성

제기동 경동시장, 그 안의 오래된 사료 창고 자리에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를 표방하는 시각 예술 중심의 전시장이 들어섰다. 지난해 여름 문을 연 더 윌로 이야기다.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 ‘스튜디오 익센트릭’이 운영한다. 60년이 넘는 시간을 견뎌낸 공간에 자리한 만큼, 리모델링 과정에서도 과거의 모습을 최대한 존중하고자 했다. 더 윌로가 추구하는 예술적 방향성은 공간의 역사성에 영향을 받았는데, 전통 시장 속 시각 예술 전시장이라는 이질적 특성을 고려해 요소 사이의 충돌에 주목하며 감각적 결합을 추구했다. 즉 이질적인 요소 사이의 조합과 다양한 형식적 실험을 지지하는 것이다. 오픈 당시 대관 중심으로 공간을 운영하던 더 윌로가 첫 기획 전시로 크리스 로의 개인전을 선택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과 그래픽 디자인, 판화, 회화, 드로잉 등 다양한 기법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크리스 로는 ‘레이어(Layer)’를 키워드로 실크스크린 작업과 반투명 소재가 어우러진 다층성에 주목했다. 뒤를 이어 지난 10월 5일부터 30일까지는 현대미술 작가 이준아의 개인전 〈미친 뱀에게 경배를〉이 열렸다. 선과 악, 이성과 비이성, 발산과 수렴 등 양극단을 오가는 에너지를 선보이는 회화 작품 전시로, 해와 달, 뱀과 만다라 등을 그린 작품을 어두운 창고 속에 배치하면서 각 작품에 담긴 에너지가 서로 충돌하는 모습을 선명하게 드러냈다.

기획·운영 점과선 프레스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익센트릭
시공 아즈에스앤비
브랜딩,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정유섭
조명 디자인 오퍼스 인터네셔널
사진 전명은, 홍기웅
주소 서울시 동대문구 고산자로36길 38 2층
운영 시간 전시에 따라 상이
오픈 일자 2023년 8월

누깍 까사 서울

#지속가능성

누깍은 2001년 바르셀로나 지역에서 시작한 글로벌 업사이클링 브랜드로 2016년 누깍 코리아를 출범하며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모두를 위한 두 번째 기회’라는 슬로건이 인상적인데, 이는 비단 업사이클링 제품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놀랍게도 스페인에서 생산하는 누깍 제품 중 20%는 수감자의 손에서 탄생한다. 일종의 사회 공헌 활동인 셈인데 국내에서는 여건상 동일한 생산 방식을 고수할 수 없지만 대신 좀 더 넓은 의미의 ‘두 번째 기회’를 담고 있다. 누깍은 버려지는 현수막을 재료로 제품을 만드는데 단지 사회적 의미 차원이 아니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한국성을 살리기 위해 국립박물관의 전시 홍보물을 수거해 제품을 만드는가 하면, 미니 핸드백같이 캐주얼웨어 브랜드에서 흔히 시도하지 않는 특정 타깃을 위한 아이템도 제작한다. 이 밖에 티슈 커버, 다이어리 커버 등 다양한 라인의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성수동의 플래그십 스토어 ‘누깍 까사 서울’에서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도 체험할 수 있다. 직접 원단을 고르고 재단하면서 나만의 아이템을 제작하는 재미와 함께 업사이클링의 의미를 되새겨보자는 취지다. 누깍 코리아는 폐현수막 외에도 폐타이어, 카이트서핑 세일 등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며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기획·운영 업사이클리스트
주소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길 89 지하 1층
운영 시간 12:00-19:00
오픈 일자 2023년 6월

더페이퍼랩

#지속가능성

더페이퍼랩은 종이 전문 기업 삼원특수지가 운영하는 ‘종이 복합 문화 공간’이다. 전시 공간 ‘디자인 레퍼런스’부터 프린팅 랩, 페이퍼 라이브러리, 세미나 룸 등 여덟 가지 존으로 구성해 다양한 관점에서 종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종이를 연구하는 실험실’을 콘셉트로 한 만큼 통창과 메탈 소재로 실험실 분위기를 조성했다. 삼원특수지가 종이에 대해 연구한 30년 역사를 방증하듯 이곳에는 전 세계 5000여 종의 종이가 모여 있다. 친환경 재생지는 물론 고급 인쇄 용지, 그래픽 디자인 용지, 산업 용지, 화방 미술 용지 등 다양한 종류의 종이가 컬러와 사이즈별로 준비되어 있어 다양한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여기에 종이 전문가 ‘페이퍼 지니어스’와 인쇄 전문가 ‘프린트 지니어스’가 매장 내에 상주해 종이의 구매, 출력, 제작업체에 관한 정보까지 컨설팅해준다. 종이별 맞춤 인쇄, 샘플 목업 패키지까지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공간 내에 마련한 포토 스튜디오에선 삼원특수지 종이를 배경지로 제작물 또는 제품을 바로 촬영할 수 있다.

기획·운영 삼원특수지
시공사 고감도 디자인
주소 서울시 광진구 천호대로 549 G-TOWER 지하 1층
운영 시간 평일 10:00-18:40, 토요일 10:00-17:40 (공휴일 휴무)
오픈 일자 2023년 1월

서촌 라운지

#지속가능성

서촌 라운지는 서울 시민뿐만 아니라 한국을 방문하는세계인에게 열린 공간으로, 우리의 고유 주거 문화의 가치와 매력을 공유하는 ‘서울 공공 한옥’이다. 현대 한옥을 리모델링한 이곳은 2개 층으로 이뤄져 있는데 1층에선 기획 전시가 열리고, 2층은 방문객 휴게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는 오픈 공간인 만큼 파사드에 전면 유리창을 들여 개방감을 주었다. 휴게 장소로 활용하는 2층에는 한국의 라이프스타일 서적을 비롯해 국내외 디자인 서적을 비치해 여유롭게 독서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서촌 라운지는 다양한 분야의 젊은 창작자가 모여드는 서촌의 특색을 고려해 여러 창작자와 전시 및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계절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절기별 체험 프로그램을 비롯해 K-리빙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기획·운영 디자인프레스
시공 참우리건축사사무소
주소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27-4
운영 시간 화요일 13:00-19:00, 수-일요일 11:00-19:00
오픈 일자 2023년 10월

[서울디자인스팟 2024] 도시의 크리에이티브를 만드는 공간

① #타임믹스, #다감각
② #트랜스포밍, #인스타그래머블
③ #취향공동체, #디자이너테이블
④ #플래그십, #큐레이션
▶ ⑤ #거장의숨결, #지속가능성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