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우산 브랜드리뉴얼 개발 프로젝트

75년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아동지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했다.

초록우산 브랜드리뉴얼 개발 프로젝트


1948년 창립 이래 7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더브레드앤버터와 함께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했다. 이번 리뉴얼은 기존 일관되지 않은 브랜드 시스템의 재확립과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목표로 두었다. 더브레드앤버터는 브랜드 리뉴얼 포지셔닝을 명확히 하고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을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체계화했고, 타 NGO와 차별되는 브랜드만의 전략 플랫폼을 설계했다.

브랜드명에 초점을 맞춰 초록 우산의 이미지를 베이식 모듈로 하는 슈퍼 그래픽을 개발했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만의 비주얼 랭귀지가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잡았다. 특히 기존에 많은 컬러를 사용한 심볼 로고 타입과 적용성이 떨어지는 레이아웃에 신경을 썼고, 초록우산보다 ‘어린이재단’이 더 돋보이는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했다. 먼저 우산 심볼 이미지의 단순화(flat deisgn)를 통해 모바일, 브라우저 환경 모두 가독성과 가시성을 확보했다. 브랜드 네임은 ‘어린이재단’을 과감하게 떼어내고 ‘초록우산’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심볼 로고 타입을 디자인에 적용했다.

새로운 브랜드 비주얼 시스템을 재확립하고 이에 맞는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완성함과 동시에, 어린이와 기간이 더 친밀하게 연결되도록 캐릭터 ‘초뭉이’도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해 2D, 3D,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도 완성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