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NL

2013년에 설립한 브랜드 디자인 전문 회사 YNL은 소비자와 소통하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한다.

YNL

2013년에 설립한 브랜드 디자인 전문 회사 YNL은 소비자와 소통하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한다. 네이밍, 브랜드 스토리, 로고, 아이덴티티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창조적 솔루션을 제공하며 성공적인 크리에이티브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 ynldesign.com

Design Story
키츠카우 Kitsch Cow Butcher Shop
YNL은 그간 개념적 사고와 고객과의 지속적 대화를 통해 독창적이고 아이코닉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왔다. 철저한 시장 분석과 정보 수집은 YNL이 그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독창적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기반이 된다. 키츠카우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도 이들의 강점이 잘 드러난다. 최상급 한우와 와인을 판매하는 키츠카우는 단순히 고기를 구매하는 공간으로 인식되던 정육점에 고기와 와인을 함께 즐기는 이색 공간이라는 콘셉트를 더한 미식 공간이다. YNL은 키츠카우의 차별성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데 집중했다. 일반 정육점이 표방하는 강인하고 볼드한 디자인 언어를 탈피하고자 한 것이다. 고기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친근하고 유쾌한 감성을 전달하고자 사랑스러운 ‘아기 천사’ 캐릭터를 도입한 것이 핵심이다. 고기를 찌르거나 올리브를 따고 포도주 잔에서 목욕하는 등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한 아기 천사 일러스트레이션은 로고와 엠블럼, 패키지 디자인 등에 활용해 정육점 특유의 무거움을 상쇄하고 귀엽고 경쾌한 이미지를 더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핸드 드로잉으로 그린 로고는 식품 매장의 정성스러운 태도와도 연결되며, 올리브잎과 포도 등 로고를 장식한 그림으로 신선함을 준다. 러시아의 크렘린궁전, 성 바실리 대성당에서 영감받은, 브랜드 로고의 메인 컬러인 비비드 핑크와 민트를 인테리어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브랜드의 톤앤매너가 일관되게 이어지게 했다. 흥미로운 것은 고전적 디자인 모티프를 사용하면서도 무겁지 않게 표현해 균형감을 유지했다는 점이다. 브랜드 정체성이 잘 살아 있는 그래픽 시스템은 종이 가방부터 포장지, 상자 같은 다양한 패키지의 요소로도 활용해 고기도 ‘예쁘게’ 선물하는 아이템이 될 수 있음을 자신있게 선언한다. YNL은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고객의 새로운 경험까지 디자인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Interview
이유나
YNL 대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추구하는 디자인 방향은?

창의적인 차별화. 디자인하기 전에는 해당 비즈니스 서비스를 분석하고 시장조사를 철저하게 하며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한다. 이는 독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바탕이 되며, 일관된 톤앤매너로 브랜드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데도 일조한다.

최근 주목하는 디자인 이슈가 있다면?

지속 가능성. 근래 친환경 브랜드의 브랜딩 프로젝트를 통해 친환경 소재를 공부할 기회가 있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응용 디자인이나 패키지 디자인을 할 때 친환경 소재나 사양을 제안하면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한다.

iF DESIGN AWARD 2021_Communication_Winner
키츠카우 브랜드 아이덴티티
클라이언트 모퉁이우
디자인 YNL
브랜드디자인팀
디자인 디렉터 이유나
디자이너 신광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