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더치 디자인 위크> 하이라이트 미리 보기
미래의 디자인, 디자인의 미래를 이야기하다
10월 19일부터 2024 더치 디자인 위크(이하 DDW24)가 에인트호번 일대에서 열린다. 고품질 디자인을 위한 연단인 DDW는 미래의 디자인과 디자인의 미래에 관한 모든 것을 슬로건으로 삼는다. DDW24는 개방, 영감, 공유, 연결의 장으로서 역할을 위해 9일간의 행사 기간 동안 디자인에 전념하며 디자인의 모든 가능한 분야와 측면을 다룰 예정이다.
DDW24는 직업으로서의 (국제) 디자인 분야를 분석하고, 다루고, 토론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따라서 전문성과 재능의 개발과 교류에 전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명시적으로 초대한다. 디자인 직업은 점점 더 사회 및 기타 관련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디자인 분야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으며, 영감에서 의문으로, 놀라움에서 기술적 성과로, 미적 품질에서 미래 시나리오로, 디자인 연구에서 견고한 제품 디자인으로 그 범위가 다양해지고 있다. DDW24는 디자이너의 아이디어와 행동이 어떻게 긍정적인 미래를 형성하는지 보여주고 디자이너의 입지와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에 있어서 사명감을 지니고 있다.
2024년 에디션의 테마는 ‘리얼 언리얼Real Unreal’. 이 주제는 오늘날 우리가 세상을 구성하는 모든 다양한 현실을 탐색하는 방법을 다룬다. 무엇이 현실이고 무엇이 비현실이며, 우리의 매우 다양한 관점은 어디에서 만날 수 있을까. 디자이너는 우리가 진실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탐구하고 의문을 제기하며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디자이너는 우리가 진실이라고 인식하는 것에 대해 탐구하고,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한다. 그들은 집단적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무수한 방법을 찾아낸다. 변화는 현실이다. 변화는 추상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함께 노력하면서 구체화되는 경우가 많다.
DDW24는 때로는 무엇이 현실이고 무엇이 비현실적인 가상과 현실인지 잘 모르더라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 너머, 우리 자신의 의견 너머를 살펴보고자 한다. 디자인 도시 에인트호번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변화를 위한 국제적인 허브로 변모할 것이다. DDW24의 디자인 및 전문가 커뮤니티는 미션 데이 기간 동안 다양한 워크숍, 콘퍼런스, 투어, 이벤트를 통해 인사이트, 전문 지식, 네트워크를 공유한다. 다음은 DDW를 미리 엿볼 수 있는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이다.
섹션 1. 생활 환경
Teunland 2.0, Teun Zwets @Piet Hein Eek, Strijp-R
Secrid Talent Podium @Klokgebouw
디자이너 퇸 웻츠Teun Zwets는 폐자재를 재활용하여 만든 혁신적인 가구와 설치물을 선보이며 지속 가능한 제품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에인트호번의 피트 하인 에이크Piet Hein Eek에서 열리는 이번 개인전은 폐자재 재사용에 대한 디자이너의 관심을 강조하며 ‘Splitted’ 및 ‘Paneled’와 같은 컬렉션은 버려진 재료가 어떻게 가치 있는 물건으로 변모하는지 보여준다.
우리가 입고 있는 옷부터 주머니에 있는 휴대폰까지 이 모든 제품은 우리 사회를 형성하고 생태계에 영향을 미친다. 산업혁명과 저임금 국가로의 공장 이전 이후 저가격의 짧은 수명을 가진 제품의 대량 생산이 일반화되었다. 이러한 발전은 일부에게는 번영을 가져다주었지만 사회적 불평등, 원자재 고갈, 환경오염, 생물 다양성 감소, 기후 위기를 초래하기도 했다. 이 전시는 창의력을 발휘하여 지속 가능한 산업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적이고 재능 있는 7명의 제품 디자이너를 조명한다. 또한 각 디자이너에게는 총체적인 제품 디자인을 위한 7가지 디자인 원칙을 참고할 수 있는 코칭과 7,777유로의 상금을 제공한다.
섹션 2. 번성하는 지구
Cooling down the city, NRE Terrain @Canal
Designing Society @Ketelhuisplein
도시의 열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한 디자이너와 자연 간의 혁신적인 협업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다. NRE 현장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은 친환경의 이로운 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우리 생활의 모든 친환경을 위한 지속 가능한 디자인 제품 전문 기업인 elho는 디자이너, 예술가, 과학자 및 건축가와 함께 사회적 사명을 혁신하기 위해 다분야 플랫폼 elho X를 출시한다. ‘쿨링 다운 더 시티’라는 제목의 이 결과물은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삼림욕 스파의 순간’을 선사하고, 더 나아가 열 스트레스로 인해 시들어갈 위기에 처했던 참나무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다. 자연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지속 가능한 부가가치를 가져다줄 것이다.
올해는 세계 디자인 대사관, 왓 이프 랩, PONT, 마크루임테 부어 무이 NL이 케텔하우스플라인에서 ‘디자인 소사이어티’라는 주제로 합동 전시를 개최한다. 인간은 기후 변화, 양극화, 분쟁과 같은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우리 시스템에 긴급하고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이 전시는 변화를 위한 도구로서 디자인의 힘을 탐구하며, 창의성, 과학적 통찰력, 기업의 책임을 결합하여 지속 가능하고 정의로운 미래를 구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복잡한 전환에 디자인의 힘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섹션 3. 디지털 미래
Poetics of Prompting @MU Hybrid Art House, Strijp-S
Pokka: An Extraordinary Creature Made of Chrome @Koelhuis
‘프롬프트의 시학Poetics of Prompting’은 대화형 프로젝트와 워크숍을 통해 공학과 창작 글쓰기 사이의 경계를 허물며 새롭게 떠오르는 AI-인간 협업의 언어를 탐구한다.
이 전시에서는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된 다양한 버전의 포카Pokka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아티스트 딜런 반 다엘과 믹 토리그가 제작한 3D 캐릭터 포카의 세계가 펼쳐진다. 내성적인 크롬 피규어는 내성적인 듯 보이지만 활기찬 내면 세계를 가지고 있다. 포카의 개념은 디지털화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외로움을 증가시키는지를 반영한다. 이 설치 작품은 시각 예술과 신체 예술을 결합하여 변화하는 사회적 역학 관계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보여준다.
섹션 4. 건강과 웰빙
Processing the Unprocessed @Sectie-C
Sharing Bloemfontein @Other
‘처리되지 않은 과정 공간’은 ‘슬로 아트’와 공간 디자인을 통해 트라우마에서 치유되는 과정을 탐구하는 몰입형 공간 디자인 설치 작품이다. 공간 자체가 마음과 트라우마의 층위를 탐구하는 캔버스가 되는 성찰의 시각화 역할을 한다. 참여자로 하여금 설치물 내에서 반복적인 드로잉 행위는 날것의 직관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시적이고 종종 주기적인 치유의 특성을 반영한다. 이 설치물은 트라우마와 회복을 탐구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표현을 통해 정서적, 심리적 치유에 대한 대안적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인식을 제고하여 시청자가 스스로 자기 성찰과 치유의 여정을 시작하도록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르나커스에 사는 사람, 추억, 미세 기후에 관한 소셜 디자인 워킹 전시다. 유쾌하고 지속 가능한 동네에 대한 기대치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거기에 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답을 공유한다. 전시는 다양한 사람들이 사는 동네의 회복력 있는 미래를 상상하고 구축하기 위해 소셜 디자인의 실질적인 역할이 무엇인지를 제기한다.
섹션 5. 평등한 사회
Trilix Bamboo Pavilion @Ketelhuisplein
Temple of Peace @Ketelhuisplein
트릴릭스 뱀부 파빌리온Trilix Bamboo Pavilion은 지속 가능한 도시 디자인에서 대나무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친환경 건축물의 경이로움을 보여주는 프로젝트다.
‘평화의 사원Temple of Peace’은 디자인 졸업생, 예술가, 난민으로 구성된 팀이 디자인한 80개의 독특한 깃발을 모아 평화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상징하는 강력한 예술적 설치물이다. DDW24에서 가장 눈에 띄는 예술작품 중 하나인 이 놓칠 수 없는 인상적인 설치물은 Strijp S의 중심에 설치되어 있다. DDW는 차세대 디자이너들의 힘을 굳게 믿으며, 그들에게 평화에 대한 자신만의 비전을 전 세계에 보여줄 수 있는 큰 무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인식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이 작품은 수많은 관객이 먼 거리에서도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에는 여러 층위가 있으며 비행 결과도 중요하지만, 홍보 효과 창출과 스핀 오프도 이 프로젝트를 특별하게 만든다.
Information
2024 더치 디자인 위크
장소 네덜란드 에인트호벤 일대
행사 기간 2024년 10월 19일 – 10월 27일
웹사이트 홈페이지,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