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츠한센 제주 모노스토어 오픈

제주 자연 품은 프리츠한센 국내 최대 규모 스토어

프리츠한센 국내 최대 규모 스토어, 제주 모노스토어가 문을 열었다. 제주 서귀포 모슬포 지역에 150년 역사의 컬렉션이 한자리에 모인 것. 제주 돌담 너머 아른거리는 서정적 공간에는 손정민 작가의 신작과 프래그런스 브랜드 논픽션이 함께해 감각에 충실한 공간으로 완성했다. 제주 모노스토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Point 3'가 궁금하다면 아래에서 확인해 보자.

프리츠한센 제주 모노스토어 오픈

프리츠한센의 새로운 공간이 들어선 곳은 ʻ모슬포’라는 지명으로도 익숙한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이다. 북으로는 제주 곶자왈 도립공원을 품고 남으로는 가파도와 멀리 마라도까지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풍광을 지닌 이곳은 시원한 바람이 사계절 들판을 어루만지고 돌이 많은 대지 위에 나무와 덩굴이 자유롭게 얽히며 신비로운 천연의 숲을 키워내는 힘을 가졌다. 프리츠한센은 시간과 자연이 빚어낸 이 청량한 화폭 위에 자연에 공감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연구하는 브랜드의 철학과 미학을 오롯이 담아 스토어를 완성했고자 했다. 제주도에서도 프리츠한센을 언제든 경험하고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던 제주 모노 스토어. 널리 알려지지 않은 지역이지만 제주의 이미지를 가장 잘 담고 있는 ‘모슬포’에서 프리츠한센이 조화롭게 녹아드는 모습을 그리기 위해 대정읍에 위치한 아름다운 복합문화공간에 입점했다.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제주도를 찾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새로운 디자인 데스티네이션으로 자리매김할 제주 스토어의 앞으로가 기대되는 지점이다.


150년 역사의 컬렉션이 제주도에

고요한 빛이 머무는 아름다운 공간 속에서 150년의 시간과 함께한 유서 깊은 컬렉션을 감상할 수 있다. 폴 케홀름(Poul Kjærholm), 아르네 야콥센(Arne Jacobsen)을 필두로 한 클래식 컬렉션은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에그, 스완, 시리즈 7, PK22 체어 등 시대를 초월한 덴마크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장인정신을 만날 수 있다. 동시대 가장 재능 넘치는 디자이너들이 계승하고 재해석한 프리츠한센의 모던한 매력을 보여주는 하이메 아욘(Jaime Hayon), 피에로 리쏘니(Piero Lissoni), 캐스퍼 살토(Kasper Salto)와 함께한 컨템포러리 컬렉션은 컬렉션의 흐름 사이에 놓인 다양한 형태의 아트피스들은 디자인과 순수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공간에 맥락을 부여하고 새로운 영감을 더한다.

스토어 벽면 곳곳에는 손정민 작가의 화폭이 걸렸다. 제주 모노스토어 대표와 여주 갤러리와의 인연으로 진행된 작품 디스플레이 협업으로 매장에서 직접 작품 구매도 가능하다. 디자인과 기능을 중요시하는 프리츠한센의 퍼니처·조명·소품과 손정민 작가 특유의 서정적인 붓 터치가 조화를 이룬다.

ⓒdesignpress

또한 향을 매개로 내면의 이야기를 비추는 프래그런스 브랜드 ‘논픽션(nonfiction)’이 제주 모노스토어에 함께 입점했다. 지난해 프리츠한센과 논픽션은 아름다운 스토리텔링과 장인정신에 헌정하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홈 프래그런스 ‘롱 어텀(Long Autumn)’을 공개한 바 있다. 해당 제품뿐 아니라 논픽션의 일부 제품 라인을 프리츠한센 제주에서 함께 만날 수 있다.


오직 제주 스토어에서만! Point 3

프리츠한센 제주는 덴마크 알러뢰드(Allerød)에 위치한 프리츠한센 본사의 디자인 홀(Design Hall)과 모습이 닮아있다. 디자인 홀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발전해 온 프리츠한센 컬렉션과 브랜드의 혁신적인 가구 제작 역사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공간으로, 원래 프리츠한센의 제조시설이 위치했던 장소다. 디자인 홀에 전시되어 있는 컬러 휠과 작년 덴마크 디자인 페어 ‘3daysofdesign’에서 선보인 큐브까지 제주 스토어 오픈을 기념하며 특별히 선보인다

The Wheel

ⓒdesignpress

ʻ프리츠한센 컬러 휠’은 1950-1970년대 제품 생산 라인에서 실제 사용되던 수납형 운반 도구에서 영감을 얻은 조형물이다. 스태킹 체어의 쉘 부분을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 바퀴처럼 생긴 두 개의 원형 프레임을 활용한 것으로, 동일한 모양의 체어 쉘이 같은 간격을 두고 연속되며 재미있는 기하학적 형태미가 돋보인다. 이 휠은 최근 덴마크 알러뢰드에 위치한 프리츠한센의 본사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새롭게 복원되었는데, 과거 생산 공장이었던 자리를 ʻ디자인 홀’로 리뉴얼하면서 덴마크 디자인사에 중요한 획을 그은 이 공간을 기념하고 작업자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아카이브 이미지 속에 남아있던 휠을 오래전 제조 방식 그대로 참고해 제작한 것이다. 프리츠한센 체어에 적용되는 16가지 컬러가 담겨 하우스의 역사와 장인정신, 그리고 특별한 미감을 독특한 방식으로 보여주는 의미 있는 피스로 완성되었다.

The Cube

폴 케홀름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새로운 방식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된 큐브는 지난해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디자인 페어 3daysofdesign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정육면체 프레임 안에 디자인의 분해된 세부 요소를 로프로 매달아 역동성을 포착하고 빛을 더해 유려한 선과 면, 입체적인 구조가 주는 아름다움이 다양한 각도로 연출되었다. 케홀름 디자인이 주는 명료하고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더욱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COLLECTOR’S EDITION 2023 EGG™

ⓒdesignpress

아르네 야콥센의 명작 EGG™체어의 COLLECTOR’S EDITION 2023 제품은 전 세계 150개 한정으로 제작되었는데, 이번 제주 모노스토어 오픈을 기념하며 한국에는 오직 3개 수량만 입고되었다. 해당 제품은 제주 스토어에서만 구매가 가능하다.


프리츠한센이 당대 최고의 디자이너들과 공동 제작한 클래식한 디자인부터 현대적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프리츠한센의 역사를 가로지르는 매력적인 작품을 프리츠한센 제주에서 만나보자. 스토어 근처에는 제주곶자왈 도립공원과 산방산, 송악산이 있어 서귀포 지역 여행자들에게 쉬었다 가기 좋은 코스다. 현재 스토어는 여러 채의 공간으로 구성된 복합문화공간에 들어서 있어 현재 비어있는 스토어 옆 공간에는 커피전문점이 들어설 예정이며 브랜드는 미정이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