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모습으로 탈바꿈한 ‘생 로랑 리브 드와이트 파리’

SAINT LAURENT RIVE DROITE

생 로랑 리브 드와이트 파리 매장이 지난 2월 13일, 1년 간의 대규모 리노베이션을 마치고 재오픈 했다. 확장된 럭셔리 경험을 위해 파인 다이닝까지 어우러져 더욱 다채로워진 생 로랑의 공간.

새 모습으로 탈바꿈한 ‘생 로랑 리브 드와이트 파리’

재탄생한 생 로랑의 파리 부티크 매장

생 로랑 리브 드와이트Saint Laurent Rive Droite는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복합 문화 공간이다. 이 공간은 패션 하우스 생 로랑Saint Laurent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안토니 바카렐로Anthony Vaccarello의 기획으로 완성된 곳이다. 단순히 럭셔리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스토어 형태의 부티크 매장이 아닌, 다양한 예술과 디자인, 음악, 다이닝 등 다방면으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 한정판 패션 아이템부터 예술 작품, 가구, 서적 등의 상품을 선보이며 전시회나 공연, 특별한 초청 이벤트를 열기도 한다. 특히 아티스트와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컬렉션을 출시해 이목을 끌기도 하는데, 2024년에는 디자이너 카사르 칸Quasar Khanh과 협업해 그의 대표작인 공기 주입식 가구 컬렉션 ‘에어로스페이스Aerospace’를 재해석한 소파와 암체어를 공개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01 2
리노베이션을 마친 생 로랑 리브 드와이트 파리의 파인 다이닝 ‘스시 파크’. ⓒ Saint Laurent ©Kristen Pelou

생 로랑 리브 드와이트 파리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고객에게 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리노베이션을 과감히 시도했다. 크리에이터 디렉터 안토니 바카렐로는 패션과 예술, 라이프스타일을 통합한 공간을 통해 생 로랑의 독창성과 현대적인 감각을 좀 더 부각하고 싶었다고. 또 다이닝까지 분야를 확장해 토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인테리어를 살펴보면, 브랜드의 시그니처 무드이기도 한 모노크롬 팔레트와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포인트. 불필요한 장식을 덜어내고 블랙과 딥 브라운 색상을 중심으로 톤을 맞추어 세련된 분위기를 정돈했다. 여기에 대리석과 금속 등 고급스러운 천연 소재로 마감을 더해 공간의 완성도를 높였다.


예술, 패션, 미식이 어우러진 다이닝

05 3
공간 곳곳에 생 로랑의 예술 컬렉션을 전시했다. ⓒ Saint Laurent ©Kristen Pelou

생 로랑 리브 드와이트 파리의 리노베이션의 하이라이트는 부티크 지하에 2월 21일, 파인 다이닝 ‘스시 파크 Sushi Park’ 레스토랑을 오픈하는 것. 스시 파크는 미국 캘리포니아를 대표하는 미식 명소로 손꼽히는 곳으로 음식의 퀄리티와 창의성이 최고라는 평이 자자한 레스토랑이다. 스시 파크는 피터 박Peter Park 셰프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일본 스시 기술에 기반을 두고 창의적이고 현대적인 오마카세 요리를 제공한다. 최고급 계절 재료를 사용해 정교한 요리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오픈이 미국 로스엔젤러스 외 지역에서는 최초의 매장이라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레스토랑 역시 크리에이터 디렉터 안토니 바카렐로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공간을 완성했다고. 생 로랑의 패션 철학인 ‘섬세함 속의 대담함’을 인테리어에 반영하고자 했다. 또한 일본 미학의 와비사비Wabi-Sabi개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예술적 감각을 강조했다. 공간 곳곳에 생 로랑의 예술 컬렉션을 전시함은 물론 요리와 공간 디자인의 완벽한 조화를 위해 셰프와 소통하여 메뉴를 기획했다. 요리를 맛본다면 공간과 하모니를 이루는 재료의 색감, 질감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겠다. 여기에 안토니 바카렐로는 경험 중심의 디자인을 위해 조명, 음악, 향까지 세심하게 구성했다.

인테리어는 일본 전통 건축에서 영감을 받은 소재를 선택했는데, 어두운 나무 패널과 천연 석재의 마감으로 고급스러운 질감을 구현해 냈다. 오마카세의 특성상 오픈 키친 구조인 라이브 쿠킹 스테이션을 두었고 여기서 손님이 셰프의 요리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다. 이곳은 프라이빗한 식사를 위해 소수의 좌석만 배치하여 집중도 높은 공간을 설계했다.

ecom redesign babylone hp
2024년에 파리 7구 그르넬 거리 9번지에 오픈한 생 로랑 바빌론. ⓒ Saint Laurent

한편 생 로랑 리브 드와이트 파리의 리노베이션은 글로벌 확장의 일환이기도 하다. 지난 해 오픈한, 파리 7구 그르넬 거리 9번지에 있는 ‘생 로랑 바빌론Saint Laurent Babylone’이라는 서점도 그 중 하나. 이곳에서 레코드 앨범, 매거진, 예술품, 서적 등을 판매하면서 다양한 문화 행사를 열고 있다. 이처럼 생 로랑은 다감각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이들이 추구하는 철학과 문화를 공간 내 다채로운 콘텐츠로 풀어내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SAINT LAURENT RIVE DROITE
주소 | 8 Rue du 29 Juillet, 75001 Paris, France
웹사이트 |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