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세대를 위한 디자인 스쿨 브랜딩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대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RISD)와 일리노이 공과대학교 디자인 대학(IIT Institue of Design, ID)이 비슷한 시기에 새로운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내놓았다.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대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RISD)와 일리노이 공과대학교 디자인 대학(IIT Institue of Design, ID)이 비슷한 시기에 새로운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내놓았다. RISD의 리뉴얼은 블랙 라이브스 매터 운동에서 영향을 받아 인종차별적 관행과 구조가 깊이 내재된 학교 시스템을 바꾸자는 내부의 움직임에 의해 진행되었다. 144년의 전통을 가진 교육기관의 정체성을 21세기에 어울리도록 바꾸는 일은, BIPOC(백인을 제외한 인종) 학생들을 포용하고, 그동안 덜 조명되었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심벌을 개발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다.
RISD 세리프와 RISD 산스로 서체를 개발했는데 그중 새로운 심벌에도 사용된 RISD 세리프는 ‘완전’과 ‘불완전’이라는 타입 패밀리를 가지며 획 사이에 간격을 두어 포용력 있는 교육의 지향점을 드러냈다. 미국에서 디자인 박사과정을 최초로 설립한 ID의 경우 85주년을 맞이해 비주얼 시스템을 바꾸었다. ID는 디자인이 혁명 또는 파괴의 도구가 아니라 ‘최고의 결과물에 집중하는 태도’라고 봤다. ‘진화’를 콘셉트로 새로운 음성과 시각 언어를 상상하게 하는 자유로운 타입 페이스를 개발, 어떤 구조로도 나아갈 수 있는 역동성을 담았다. 또 진화는 모든 것을 버리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아닌, 지금까지 쌓아온 역사에 발전을 더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구성주의와 기하학에 심취했던 학교 창립자 라슬로 모호이너지에게서 영감을 받아 언제든 추상적인 이미지로 변형해 사용할 수 있는 로고타이프로 완성했다.
RISD 서체 디자인 Ryan Bugden,
ryanbugden.com
ID 브랜드 디자인 Collins,
wearecoll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