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디자인] 스포티파이부터 레딧까지, 브랜드들의 개성 넘치는 서체 디자인

브랜드의 서체는 단순한 텍스트 이상이다. 브랜드의 성격과 메시지를 담은 서체 디자인을 모아 소개한다.

[위클리 디자인] 스포티파이부터 레딧까지, 브랜드들의 개성 넘치는 서체 디자인

서체는 브랜드의 성격과 정체성을 가장 직관적으로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며 소비자의 첫인상과 감정적으로 연결된다. 그 자체로 강력한 이야기가 되고 브랜드의 개성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서체들. 다양한 브랜드의 서체 디자인을 통해 각각의 서체가 브랜드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어떻게 형성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1. 스포티파이 ‘Spotify Mix’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스포티파이는 베를린 기반의 폰트 파운드리 디나모 타입페이스(Dinamo Typeface)와 전용 서체 ‘스포티파이 믹스(Spotify Mix)’를 공동 제작했다. 휴머니즘체의 날카로운 획과 그로테스크체의 부드러운 곡선이 공존하는 이 독특한 산세리프 서체는 글꼴 비율과 굵기 변화의 폭이 큰 가변 서체로, 동적인 리듬감을 강조한 한편, 활자 형태가 달라져도 서체의 인상이 유지되도록 일관된 시각적 문법을 정립했다. ▶ 스포티파이 전용 서체 디자인 스토리 자세히 보기

2. 현대카드 ‘Youandi’

한국 기업 서체의 효시로 꼽히는 현대카드 전용 서체 ‘유앤아이(Youandi)’는 2003년 개발 이래 오늘날까지 그 아성을 뛰어넘은 사례가 없을 만큼 위상이 공고하다. 신용카드의 가로·세로 비례를 적용한 ‘유앤아이’, 가독성과 사용성을 강화한 ‘유앤아이모던’,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 기업 서체 중 최초로 가변 서체로 만든 ‘유앤아이뉴’ 등 지난 20여 년간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진화해 왔다. 지난 8월에는 유앤아이의 헤리티지를 기념하는 아카이브 북 〈아워 타입페이스(Our Typeface)〉를 출간했다. ▶ 현대카드 〈아워 타입페이스〉 출간 스토리 자세히 보기

3. 영 V&A ‘Spiller Young’

‘스필러(Spiller)’는 커머셜 타입(Commercial type)이 주체가 되어 마크 포터 어소시에이츠(Mark Porter Associates)와 빅토리아 & 앨버트 뮤지엄(V&A) 디자인팀에서 협업해 제작한 V&A의 새 기본 서체이다. 한편, 펜타그램의 파트너 마리나 윌러(Marina Willer)와 그의 팀은 영 V&A을 담당해 어린이 뮤지엄인 영 V&A만의 성격과 독특함을 담은 ‘스필러 영(Spiller Young)’ 서체를 고안했다. 스필러의 해킹 버전으로 엑스트라 볼드 타입과 핸드 드로잉 문자를 혼합한 것인데, 다른 V&A 베뉴의 서체보다 편안한 느낌을 준다. ▶ V&A 사우스켄싱턴과 영 V&A 리브랜딩 스토리 자세히 보기

4. 레딧 ‘Reddit Display’

초대형 커뮤니티 플랫폼 레딧은 최근 리브랜딩을 진행했다. 협업 파트너인 펜타그램은 2005년 설립 이래 축적된 레딧 특유의 친근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유지하고 브랜드의 개성을 강화하며 ‘레딧 디스플레이(Reddit Display)’, ‘레딧 산스(Reddit Sans)’ 등 브랜드 전용 서체도 개발했다. 레딧 디스플레이 소문자의 속 공간은 말풍선 모양을 하고 있는데, 댓글을 통한 적극적인 소통이 플랫폼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음을 은유하는 것이다. ▶ 레딧 리브랜딩 스토리 자세히 보기

5. 쏘카 ‘DAYLIFE’

카셰어링 서비스 플랫폼 쏘카는 이미지를 문자화한 딩벳(Dingbat) 폰트 ‘데이라이프(DAYLIFE)’를 제작했다. 운전면허가 없거나 차를 운전하지 않는 사람들도 일상에서 쏘카를 경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계기판을 보느라 놓치는 멋진 풍경과 주변 사물을 재조명해 자전거, 고양이, 로켓, 비행기, 대관람차, 풍력발전기 등이 영문 알파벳과 숫자가 되었다. ▶ 쏘카 데이라이프 폰트 디자인 스토리 자세히 보기

6. 올루올루 프로젝트 ‘올루체’

스튜디오 텍스처 온 텍스처가 기획한 올루올루 프로젝트는 그 이야기에 주목해 동물과 반려인의 삶을 사진과 인터뷰 등으로 기록하는 아카이빙 프로젝트이다. 디자인을 맡은 팀 찹스틱스가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인 것은 전용 서체 ‘올루체’다. 먼저 동물을 모질을 기준으로 복슬복슬한 장모, 직선의 단모, 모량이 풍성한 이중모 등 여섯 가지 그룹으로 나누었고 동물의 몸짓을 형상화한 알파벳을 디자인했다. 몸을 웅크린 듯한 ‘O’, 동물 다리를 연상케 하는 ‘L’ 등에서 특징이 직관적으로 드러난다. ▶ 올루올루 프로젝트 스토리 자세히 보기

7. 현대백화점 ‘Happiness Sans’

‘해피니스 산스(Happiness Sans)’는 ‘고객을 행복하게, 세상을 풍요롭게’란 브랜드 미션을 품은 현대백화점 전용 서체다. 획 끝의 상승하는 곡선과 개성 있는 상투의 형태에 손글씨의 미감이 느껴지는 고딕 계열의 서체로, 안정적인 글자 구조에 부드러운 인상을 더했다. 해피니스 산스를 경험할 수 있는 해피니스 산스 웹사이트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3’ 웹사이트 부분 본상을 수상했다. ▶ 해피니스 산스 웹사이트 디자인 스토리 자세히 보기

8. 백슬래시 ‘\Type’

2016년부터 코넬 테크(Cornell Tech)에서 ‘\Art’로 활동해 온 백슬래시는 독창적인 예술과 기술적 실천을 지원하는 단체이다. 코튼(Cotton)은 백슬래시의 리브랜딩을 진행하며 전용 서체 ‘\Type’을 개발했다.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네 가지 굵기와 두 가지 스타일로 보이는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서체로, -21도로 기울어진 백슬래시 기호에 맞춰 왼쪽으로 기울어진 것이 특징이다. ▶ 백슬래시 리브랜딩 스토리 자세히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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